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노량진 신시장 입주 둘러싼 수협·구시장 갈등…반박공방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협 "단전·단수는 안전 위한 필수조치"

구시장 상인들 "단전·단수 반인권적이고 위법"

뉴스1

9일 서울 동작구 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상인들이 촛불을 키고 장사를 하고 있다. 2018.1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신시장 입주 문제로 갈등 중인 노량진 구(舊) 수산시장 상인들과 수협이 서로 반박공방을 주고받으며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 민중공동행동은 "수협의 단전·단수 조치는 반인권적"이라며 "수협이 상인들을 상대로 폭력까지 행사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에 수협은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단전·단수에 대한 가처분 신청에 단호히 대응하겠다"며 "법과 원칙에 의한 시장질서 회복 및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도 이날 오후 반박성명을 내고 "수협 측의 기자회견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나 다름없다"며 "수협은 대화와 타협이라는 기본 원칙을 지키고 노량진 구시장을 살리기 위해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뉴스1

안재문 수협 노량진수산주식회사 대표이사 2018.1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수협 "단전·단수 불가피…신시장, 상인요구 반영해 지었다"

안재문 수협 노량진수산주식회사 대표이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단전·단수는 시민의 안전을 위한 필수 조치"라며 "국민의 안전과 위생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불법점유지(구시장)의 상행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공익적 목적에서 시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협은 상인들이 신시장으로 이전해 영업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했다"고 강조했다.

수협이 용역을 동원해 구시장 상인들을 폭행했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도 수협 측은 "황당할 따름"이라며 "이들은 공인허가 받은 경비업체 전문인력으로 관련 법규에 따라 시설물 안전관리 업무에만 투입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법점유로도 모자라 폭행, 특수상해, 무단침입 등 각종 범죄행위를 자행하는 불법점유자들로 인해 수 많은 수협 직원들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수협 측은 "신시장은 상인들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해 지었다"며 "당초 기본계획 수립당시 현재보다 두배 더 넓은 3평 규모로 점포를 제공할 의사를 분명히 했으나, 현행 1.5평 면적으로 1층에 경매장과 함께 지어줄 것을 요구한 건 상인들"이라고 주장했다.

신시장이 장사는 안되는 데 월세는 더 내는 구조라는 구시장 상인 측 지적에 대해서도 수협은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새시장에서 3년째 장사를 이어가는 상인들은 이미 도산했을 것"이라며 "연간 매출액 3억원에 임대료 490만원이 부담스럽다는 주장에 공감할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반박했다.

뉴스1

민중공동행동이 2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민주노련 "단전·단수 위법…신시장 상인들도 고통호소"

한편 민주노련은 "단전·단수는 위법"이라며 "전기와 수도는 관련 기본법에 의해 누구도 임의로 중단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특히 동계에 단전과 단수를 하는 것은 살인행위나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련은 "수협은 하루에도 수차례씩 현장에서 폭력적인 방법으로 장사를 그만두라고 방해하고 있다"며 "특히 윤헌주 노량진구수산시장 지역장은 수협용역에 의해 워커발에 얼굴을 가격당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민중공동행동 진상조사위원회 결과를 통해 법적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상인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했다'는 수협 측 주장에 구시장 상인들은 "현대화의 구체적인 설계는 물론이고 상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했냐"고 되물으며 "신시장은 부지면적이 좁고 사방이 갇혀있는 밀폐형 복층으로 설계돼 장사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시장 상인들 조차 지금 높은 임대료와 좁은 점표면적, 물건 진열과 작업이 어려운 통로 구조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들의 매출이 3억이라는 (수협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덧붙였다.

뉴스1

20일 오전 서울 동작구 옛 노량진수산시장 주차시설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중장비를 이용해 입구를 막고 있다. 2018.11.2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전·단수 이후 갈등 격화…'시장정상화' 내세운 수협·'대화 나서라' 요구하는 상인들

수협 측은 안전검사 C등급 판정을 받은 옛 건물에서 더이상 장사를 허락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강경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앞선 4차례의 명도집행에서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혀 뜻을 이루지 못했던 수협은 지난 5일 구시장을 대상으로 전격 단전·단수를 단행했고, 이에 구시장 측이 강하게 반발하며 마찰을 빚었다. 지난 19일에는 구시장 주차시설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차량통제조치를 시행했다.

수협에 따르면 지난 5일 단전·단수조치 이후 122개 점포가 추가로 이전하여 정상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전체 1331명의 시장종사자 가운데 90%가 넘는 1204명이 신시장으로 이전했으며 구시장에는 127명만의 상인만이 남았다.

안 대표이사는 "구시장 상인들에게 수차례 입주기회를 제공했다"며 "남은 사람들은 더 이상 신시장 입주 의사가 없다고 판단하고,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퇴거조치와 함께 시장 철거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구시장 상인들은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며 서울시와 해수부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또한 수협 측에도 "더 이상의 갈등은 원치 않는다"며 "대화를 통해 합리적 해결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minss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