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아베 “약속 안 지키면 국가 간 관계 성립 안 해”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일본 외무성, 주일 대사 불러 유감 표명

‘합의 파기’ 선언 대신 이행 요구할 듯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1일 한국 정부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발표하자 1시간여 뒤 “국제적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국가와 국가 사이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기자들에게 밝혔다. 그는 “3년 전 일-한 합의로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며 “일본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약속을 성실히 이행했다”고 말했다. “(한국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대응을 하기 바란다”고 했다.

일본 외무성은 한국 정부의 발표 20여분 뒤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항의했다. 아키바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이 이 대사에게 유감의 뜻을 밝혔다고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이 전했다. 고노 다로 외상도 “일본은 (재단 해산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일본은 합의 파기를 선언하는 대신 이행을 강조하는 식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약속한 것 모두를 실천했고, 국제사회가 한국의 실천을 중시하는 상황이다. 한국 정부에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계속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재단 해산을 합의 파기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합의 파기나 재협상 요구는 없다는 취지를 외교적으로 밝혀왔다”며, 파기로 해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에 대해서는 “상세한 언급은 피하고 싶다”며 “돌려받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관계에 대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위안부 문제와 한국 대법원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대해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적절히 대응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