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쌍둥이 父=김상곤 딸 담임"···가짜뉴스에 망신 당한 한국당

댓글 3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16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상곤 전 교육부총리의 딸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가 2시간 만에 철회하고 사과했다. 사실관계 확인 없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도는 루머를 근거로 문제를 제기했다 벌어진 촌극이었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용태 사무총장과 이야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상곤 전 교육부총리의 자식을 담임교사로 책임졌던 분이 이번 숙명여고 쌍둥이 딸의 아빠라는 의혹이 제보가 왔다”며 “이 내용이 SNS에 돌고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김용태 사무총장이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후 김 사무총장은 “숙명여고 사태의 당사자, 김 모 교사가 얼마 전 사퇴한 김 전 부총리 딸의 담임이었다는 것이 현재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며 “이 딸이 서울의 명문사립대, 그것도 치과대학에 합격하였는데 그 학과는 학생부 종합전형과 수시로 뽑는 데라는 것이다. 그리고 ‘김상곤 교육부총리의 딸이 학종과 수시로 들어갔다’라는 얘기들이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저는 이것이 우연의 일치이길 바란다”면서도 “ SNS에서 집중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을 판단해 본다면 이것이 정말 단지 우연의 일치인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고 말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는 지난달 말부터 “숙명여고 사건이 지지부진한 이유는 해당 교사가 김 전 부총리의 딸의 담임이기 때문이다” 등의 글이 돌았다.

하지만 이날 김 총장이 제기한 의혹은 김 전 부총리의 둘째와 셋째 딸이 숙명여고에 다닌 것 외에는 모두 거짓으로 판명 났다. 김 전 부총리는 입장문을 내 “둘째와 셋째가 숙명여고를 배정받아 다녔지만 최근 구속된 교무부장을 담임으로 만난 적이 없다”며 “둘째와 셋째는 ‘명문 사립대 치대’와는 전혀 무관한 대학과 전공을 택하여 공부를 했다”고 반박했다. 김 전 부총리는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닌 가짜뉴스이고 나쁜 뉴스”라며 “온라인상에 떠도는 가짜뉴스를 공당 지도부인 고위 당직자가 최소한의 사실 확인조차 거치지 않고 공개석상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결국 김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11시 50분쯤 기자 등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해당 발언을 철회했다. 문자메시지는 “오늘 김상곤 전 부총리 딸에 대한 SNS상의 의혹을 사실관계 확인 없이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한 것에 대해 김 전 부총리와 그 따님 그리고 숙명여고 김 모 교사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SNS상의 의혹에 대해 당에 여러 제보가 들어왔고 SNS상에서 이와 같은 의혹들이 있음을 확인하고 공개석상에서 문제 제기를 했던 것이지만, 사실관계 확인에 소홀했음을 솔직하게 인정한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 원내대책회의는 국회판 가짜뉴스 공급처인가”라며 “가짜뉴스가 유포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김 원내대표는 김 사무총장만 총알받이로 내세우지 말고 가짜뉴스 유포에 대해 직접 사과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