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 대통령 “내년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김정은 초청 검토”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싱가포르서 한·아세안 정상회의

조코 위도도 제안에 긍정적 답변

푸틴과 회담선 북 제재 완화 논의

오늘 펜스, 17일 시진핑과 만나

중앙일보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양국 정상이 만난 건 이번이 네 번째로, 지난 6월 러시아 월드컵 기간 중 모스크바 정상회담 이후 5개월 만이다.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선텍(Suntec) 회의장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국과 북한이 함께 내년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되면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가시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제안에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더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적극 검토하고,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적극 검토 의사를 밝힌 것은 북한이 정상국가로서 국제사회 일원으로 데뷔하는 상징적인 계기가 되는 동시에 비핵화 속도를 높이는 국제 공조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세안 10개국 모두 북한과 수교를 맺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실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 “지금 이 자리에서는 말씀을 드리기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8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개막식 때도 남북 정상을 공동 초청했지만 성사되지는 않았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조코위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사전에 모르고 있었다”며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시기는 연말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다자회의를 계기로 문 대통령의 북한 비핵화 중재 외교도 재가동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한데 이어 15일 오전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만난다. 17일 아시아·태평양 경제공동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로 이동해 오후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처가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피력했다고 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좀 더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취할 수 있도록 러시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두 정상은 포괄적으로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전제로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인 만큼 러시아에 이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관련 언급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15일 면담 예정인 펜스 미 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 제재 완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해 온 대북 강경파 인사다. 당초 청와대는 펜스 부통령 면담이 일정상의 이유로 유동적이라는 입장이었지만 현지 브리핑에서 면담이 잡혔다고 알렸다. 이달 초 미국의 중간선거 이후 문 대통령이 미 행정부 고위 인사를 만나는 것은 펜스 부통령이 처음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펜스 부통령이 대북 강경파지만 동시에 북한 비핵화에 회의적인 트럼프 행정부 관료들과 미 싱크탱크에 미치는 영향력 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 조정국인 브루나이·라오스 정상과도 양자 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은 통룬 시술리트 라오스 총리와 만나 지난 7월 SK 등 한국 기업이 시공 중이던 수력발전댐 붕괴 사고에 대한 위로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타프주에서 발생한 댐 사고에 대해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의 원인이 어떻게 조사되든 그와 상관없이 한국은 재건·복구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싱가포르=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