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소득주도성장 추진하다 문제 생기면 조정·보완하면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 부총리 지명된 홍남기

“최저임금 고용 영향 단언 힘들어

민간 안 겹치는 곳 재정 역할 강화”

“올 성장률 정부 생각보다 밑돌 것”

한국 경제 녹록지 않은 상황 시인

중앙일보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11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예금보험공사로 첫 출근하며 직접 운전해 온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강조하는 함께 잘사는 포용 국가에서 ‘잘사는’이 혁신성장, ‘함께’가 소득주도성장이다. (단순히) 잘사는 국가가 아니고, 함께 잘사는 국가가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문재인 정부 두 번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지명된 홍남기 후보자(전 국무조정실장)의 일성이다.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난 그는 “소득주도성장에 관한 비판이 있다는 걸 알지만, 논쟁보다는 추진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조정·보완하면 된다”며 “고용·분배 지표 악화의 원인에 대해 반복적인 해명보다는 치열한 고민을 통해 해법을 찾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표와 경기 부진으로 소득주도성장 폐기론이 커지는 상황에서도 기존 경제정책 기조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는 분리할 수 없는 패키지고, 전혀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한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의 발언과 궤를 같이한다.

그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고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단언하기 어렵다”며 “대통령이 공약 달성이 어렵다고 언급했고, 이미 속도 조절이 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2년 동안 속도가 좀 빨랐다”며 여러 차례 우려를 표한 김동연 부총리와는 결이 다르다.

경제 위기론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홍 후보자는 “고용 지표 등이 부진하고 민생 경기도 어렵지만, 침체나 위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경제가 심리라는 말을 각인하고, 가능한 한 희망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재정 확대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부가가치를 만드는 주 플레이어는 민간이지만, 민간이 그 역할을 하는 데 필요하면 재정이 마중물 역할을 아낌없이 해야 한다”며 “민간과 경합하지 않는 분야에서는 재정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경제에 대한 진단과 해법 모두 청와대와 유사한 셈이다. 경제 사령탑이 바뀌어도 당장 큰 정책 기조 변화가 없을 거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대신 한국 경제가 녹록지 않은 상황임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았다. 홍 후보자는 11일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소가 마련된 예금보험공사로 처음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올해 성장률이 정부 생각보다 다소 밑돌 것”이라며 “당초 생각했던 성장률에 못 미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활력을 되찾는 게 시급하다”며 “활력을 되찾으려면 민간·기업과 부단히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주 수요일 오찬을 비워두고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가리지 않고 만나 이야기를 듣겠다”고 말했다. 향후 추진 정책 방향에 대해 홍 후보자는 “우선 연말까지 관계 부처가 기존 주력산업에 대해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만들어 발표할 것”이라며 “부가가치와 일자리의 보고인 서비스산업도 눈여겨보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자는 “신산업과 4차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현장에서 규제 혁파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 개혁은 공유경제를 예로 들었다. 그는 “공유경제는 사회적으로 파급력이 큰데 선진국에서 보편적으로 이뤄지는 서비스라면 대한민국에서도 못 할 바 없다”며 “전 세계적인 테스트베드가 한국인데 조금 과감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앤장(김동연·장하성)’ 갈등을 의식한 듯 경제부총리로서의 위상도 강조했다. 그는 “경제팀과 청와대의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격의 없는 토론을 활성화하고, 내부적으로 치밀하게 소통할 것”이라며 “다만 조율된 내용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나가도록 하고, 책임은 경제부총리가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장원석 기자 jang.wonse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