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측근 "'AAA'는 김경수가 보낸 기사…우선 작업하라는 뜻"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보희 기자] [the L] "송인배 靑비서관 소개로 의원회관서 드루킹-김경수 만나…드루킹이 김경수에 댓글 작업 전달"

머니투데이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한 혐의 등으로 불구속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드루킹' 김동원씨의 측근인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서 기사 목록을 받아 댓글조작 작업을 했다고 법정에서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 심리로 29일 열린 김 지사의 재판에 첫 증인으로 출석한 박모씨(필명 서유기)는 이같이 취지로 진술했다.

이날 첫번째 증인으로 출석한 박씨는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실제로 운용한 인물이다. 박씨는 경공모의 파주 사무실인 '산채'에 기거하며 사무실 운영과 자금조달, 킹크랩 작동법 교육 등의 업무를 맡았다.

박씨는 킹크랩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2016년 가을쯤 (경공모) 회원을 동원해 선플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드루킹이 보수당쪽 관계자를 통해 지난 선거에서 매크로 댓글 기계를 이용해 작업을 했고, 이번 선거에서도 사용할 계획이라는 얘기를 들었다"며 "회원들만으로 활동하는 것은 무리라는 판단에 프로토 타입 (킹크랩을) 개발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박씨는 드루킹 측이 본격적으로 킹크랩 개발을 하게 된 것은 2016년 8~10월 송민순 회고록 사건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진술했다. 박씨는 당시 하루에도 수백건씩 기사가 쏟아져 회원들을 동원해 방어했지만, 드루킹 김씨는 인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자동으로 공감·비공감을 누르는 프로그램 개발을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특검 측은 드루킹 김씨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근거로 경공모 측이 김 지사에게서 기사 목록을 받아 댓글 조작 작업을 실행했다고 주장했다. 특검 측은 박씨에게 김동원씨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제시하며 "김동원 휴대폰에서 기사(URL)가 뜨니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뜬다"며 "AAA라는게 무엇이냐"고 물었다.

박씨는 "AAA는 김경수 의원이 보낸 기사라는 뜻"이라며 "김경수 의원이 보낸 것이니 우선 작업하라는 뜻"이라고 답했다. 이어 "제가 알기로 드루킹이 김 지사에게 이를 전달했다"며 "드루킹이 이야기해줘서 (둘이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답했다.

박씨는 또 김 지사를 지난 2016년 여름쯤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에게 소개받았다고 진술했다. 박씨는 "송 비서관이 김 의원을 주선해준다고 해 산채에서 드루킹과 함께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으로 갔다"고 말했다. 박씨는 "(의원회관에서) 경공모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드루킹이라는 사람이라고 소개했다"며 "30분 정도, 소개 후 정치 관련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처음으로 재판에 출석했다. 앞서 재판부는 지난 9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공판준비기일을 열었지만,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의 출석 의무가 없어 김 지사는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공판준비는 검찰이 조사한 혐의가 무엇이고 피고인 입장은 어떤지 등을 개략적으로 확인한 뒤 재판 계획을 짜는 절차다.

이날 법정에 출석하며 김 시자는 "진실을 밝히기 위한 새로운 여정을 다시 시작한다"며 "재판 과정을 통해 진실이 명명백백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 측은 산채에 방문해 드루킹 김씨 등을 만나 경공모 소개를 받은 것은 인정하지만, 댓글 조작 여부는 알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또 댓글활동의 대가로 드루킹 측 인사인 도모 변호사를 공직에 추천했다는 혐의도 부인하고 있다.

드루킹 김씨는 2016년 12월부터 지난 3월까지 매크로 프로그램인 일명 '킹크랩'을 이용,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기사 8만1623개에 달린 댓글 140만643개를 대상으로 9971만1788회 공감 혹은 비공감 클릭 신호를 보내 댓글 순위 산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 중 김 지사가 김씨 일당과의 공모 혐의를 받는 부분은 2016년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 기사 7만6083개에 달린 댓글 118만8866개를 대상으로 한 8840만1214회의 공감 혹은 비공감 클릭 신호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 사이 도 변호사를 오사카나 센다이 총영사직에 앉힐 것인지 여부를 두고 김씨 일당과 인사청탁을 주고받은 혐의도 받는다. 특검팀은 댓글조작을 통한 선거운동의 대가로 인사청탁이 오간 것이라고 보고 여기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박보희 기자 tanbbang15@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