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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폰을 잡은 김태균 감독이 해당 사건을 접한 건 지난 2012년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전파를 탄 ‘감옥에서 온 퍼즐-살인리스트의 진실’ 편을 통해서였다. 우연히 방송을 본 김 감독은 무작정 부산으로 내려가 취재를 시작했다. 실제 주인공인 김정수 형사를 만나는 등 준비 기간에만 5년이 걸렸다.
김 감독은 “포기하지 않고 피해자의 죽음을 끝까지 밝혀내는 한 형사의 열정과 집념 때문에 영화를 만들었다. 피해자를 단순 증거가 아닌 누군가의 딸, 엄마라고 생각하고 사람에 집중하는 형사를 보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파수꾼 같은 모습을 담고 싶었다”고 제작 의도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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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원 감독이 직접 겪은 경험이 ‘미쓰백’의 시발점이 됐다. 이 감독은 몇 년 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옆집 아이와 마주쳤다. 아이의 간절한 눈빛을 봤지만, 당시 누구보다 몸과 마음이 지쳤던 이 감독은 아이를 지나칠 수밖에 없었다.
이 감독은 “이후 꾸준히 아동 학대 관련 뉴스를 접하면서 죄책감이 더욱 커졌다. 그래서 원래 준비하던 작품을 덮고 ‘미쓰백’을 준비했다. 이 영화는 뒤늦게나마 그 아이에게 내미는 사과의 손길이다. 세상 어딘가에서 고통받고 있을, 숨어있는 지은이들을 지나치지 않고 돌아봤으면, 한 명이라도 찾아볼 수 있었으면 했다”고 털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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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1년 출발한 영화는 1962년 제2기 우주비행사로 선발, 1966년 3월 제미니 8호의 선장으로 아제나 위성과 최초의 도킹에 성공하고, 1969년 7월20일 아폴로 11호로 인류 역사상 최초의 달 착륙에 성공하기까지의 닐 암스트롱의 실화를 담아냈다. 아직 개봉 전이지만, 31.9%(16일 오후 5시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의 높은 예매율을 보이며 흥행 꽃길을 예고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전쟁 고아 이야기를 담은 추상미 감독의 ‘폴란드로 간 아이들’이 오는 31일 개봉을 앞두고 있고, 1997년 IMF 당시를 그린 ‘국가부도의 날’과 1986년 분단의 도시 베를린 실화를 바탕으로 한 ‘출국’이 11월 개봉을 예고해 관객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화계 한 관계자는 “말 그대로 실화는 힘이 세다. 실제 사건에서 출발했다는 것에 관심과 호기심은 더 갈 수밖에 없다. 현실이라고 생각하니 더 빠져들게 되는 거다. 때문에 실화 소재 작품은 끊임없이 나오고 있고 관객들 역시 꾸준히 찾고 있다”고 말했다.
jjy333jj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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