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노타이' 이은 '한복'… 문체위 국감 이색행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 및 소관기관 국정감사에서 한복을 입고 정재숙 문화재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1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한복이 등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과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은 이날 문화재청과 소관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에 대한 국감을 진행하면서 한복을 입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우리 전통문화와 관련된 정책을 담당하는 문화재청의 상징성을 고려해 이와 관련된 의상을 준비했으면 좋겠다는 안민석 문체위 위원장의 제안에 따른 것이다.

김 의원은 금박으로 장식된 검은색 저고리와 짙은 분홍색 치마로 이뤄진 개량 한복에 머리 장식까지 갖췄고, 손 의원은 검은색 바탕에 하얀 깃을 단 한복을 준비했다. 안 위원장은 국감을 시작하면서 "저도 해외에서 약탈 문화재 협상을 할 때 입고 다닌 두루마기를 입고 오려다가 혼자 입고 오기에는 민망해서 못했다"며 "귀한 전통 의상을 한 번 입으려고 해도 용기가 필요하더라. 이게 현실인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 문화재청 국감 때는 여야에 관계 없이 우리 전통 의상을 입고 오자"고 제안했다.

앞서 문체위 상임위원들은 "규율에 얽매이지 말고 문화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복장을 하자"는 안 위원장의 제안에 따라 올해 국감에서 '노타이'를 채택한 바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서울 종로구청이 퓨전 한복은 고궁을 출입할 때 무료 혜택을 주지 않기로 하고 문화재청 가이드라인을 따르겠다고 하더라. 전통을 지향하는 입장은 이해하지만 효율적 보존으로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한복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이 옳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