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 "상시 연락체계 구축 큰 성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개성=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대형 한반도기가 건물에 걸려있다. 2018.09.1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김창수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부소장 겸 사무처장은 16일 "남북 간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상시 연락체계를 구축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김 사무처장은 이날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1개월을 맞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모든 역대 정부가 (북측에) 연락사무소 제의를 했다. 김영삼 정부 때도, 김대중 정부 때도, 노무현 정부 때 제안을 많이 했고, 이명박 정부 때도 제안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아직 사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하다"며 "그래서 북측에는 눈길을 걸어가는 심정이라고 말한다. 맨땅에 헤딩하는 거라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남북 간 공동연락사무소를 처음 운영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에 따라 북측 카운터파트와의 접촉을 늘려가려고 노력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측에서 상근하는 사람은 황충성(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 소장 대리"라며 "(황 소장 대리와) 실무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가급적 (공동연락사무소) 의미와 역할 등을 공유하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고 설명했다.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후 24시간 365일 상시연락체계가 가동됐던 사례도 설명했다.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와 관련해 지난달 27일 북측이 오후 9시45분께 남측 숙소로 찾아와 "중요한 연락사항이 있으니 사무실에서 보자"고 통지했고, 같은 날 오후 11시55분께 10·4선언 11주년 공동행사와 관련한 제안 문서를 북측이 전달했다고 김 사무처장은 전했다. 이를 기회로 일주일 남짓한 시간에 평양 민족통일대회를 무리없이 치를 수 있었다는 게 그의 평가다.

공동연락사무소는 지난달 14일 개소했다. 유·무선 연락체계가 구축돼 있지만 인터넷은 연결되지 않았다. 정부는 이곳에 인터넷망을 구축하는 방안도 북측과 협의 중이다. 우선은 북측 통신망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축하고, 추후 남측 통신선을 끌어다 쓰는 방식까지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김 사무처장은 "지금까지 상주 인력이 북측에서 인터넷을 사용한 적은 없지만 KT와 협의해보니 기술적으로나 보안 측면에서 문제는 별로 없다고 한다"며 "빠르면 이번 주나 다음 주까지 KT와 협의를 마치고 북측에 제안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동연락사무소에는 통일부 외에 행정안전부와 산림청 인원이 파견 근무하고 있으며, 경제부처와 문화체육관광부 인원도 추가 파견될 예정이다. 다만 어느 경제부처 직원을 파견할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시설관리 등은 현대아산에 위탁할 예정이다.

jikim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