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필리핀 두테르테, 한국서 교민 여성에 키스한 것 부적절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시 두테르테 옹호했던 해리 로케 전 대변인, 경질 후 실토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1년가량 보좌한 해리 로케 전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부적절한 언행의 예로 올해 6월 한국을 방문했을 때 교민 여성에게 키스한 것을 꼽았다.

하원의원이자 인권변호사 출신인 로케 전 대변인은 지난해 10월 말 대변인으로 전격 발탁됐다가 최근 경질됐다.

16일 일간 필리핀스타에 따르면 로케 전 대변인은 지난 14일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이 서울에서 교민들을 만나는 행사때 필리핀 이주노동자에게 키스한 것은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로케 전 대변인은 '대통령이 말한 것 중에 부적절하다고 생각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난 6월 초 방한했을 때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개최한 자국 교민행사에서 한국인과 결혼해 자녀 2명을 둔 필리핀 여성에게 책을 선물하면서 입술에 키스해 논란이 됐던 사건을 말한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로케 전 대변인은 "죽는 줄 알았다"면서 "뛰어가 대통령을 말려야 하는 게 아닌가 하고 느꼈지만, 그렇게 하면 잘리기 때문에 말리지 못 했다"라고 실토했다.

그는 당시 겉으로는 "악의가 없으므로 과장해서는 안 된다"면서 단순히 장난스러운 행동에 불과하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또 "해당 여성도 키스해서 영광이라고 분명히 밝혔다"면서 두테르테를 적극적으로 옹호한 바 있다.

로케 전 대변인은 '당시에는 왜 옹호했느냐'는 질문에 "그게 내 일이었다"고 답했다.

로케 전 대변인은 내년 총선에서 상원의원에 도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최근 두테르테 대통령으로부터 언론담당 비서관직을 제안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방한 중 돌발키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youngky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