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불공정 폭로장' 된 공정위 국감…BHC·현대차·샘표도 '갑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감초점] 기업 측 증인, 의혹부인 일관

피해업체 "대기업 갑질은 공정위 탓…새로 태어나야"

뉴스1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8.10.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는 '불공정' 기업 폭로장을 방불케 했다. 현대자동차와 조선3사, BHC, 샘표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 간부가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갑질' 관련 질타를 받았다.

그러나 기업 측은 대부분 혐의를 극구 부인했으며, 피해를 호소하는 가맹업체나 하청업체 등과의 상생협력에 대해서도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였다. 피해업체들은 "이러한 기업 행태가 근절되려면 공정위가 없어지고 새로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공정위 국감에서는 현대차가 협력사에 전속거래·단가 후려치기 등의 불공정 행위를 일삼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 등 여야 의원 모두가 현대차를 향해 날을 세웠다.

현대차는 영업이익률이 10% 이상이지만 협력업체는 최대 5%에 불과하다는 점이 의혹의 대표적인 심증이다. 특히 현대차가 판매부진에 따른 불이익을 단가 인하를 통해 하청업체에 떠넘겼다는 의심이 증폭됐다.

증인으로 출석한 정재욱 현대차 구매본부장은 의원들의 의혹 제기를 극구 부인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 자동차부품 협력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현대차가 유례없는 성장을 할 때에는 협력사도 함께 성장했지만 최근 판매 둔화로 회사와 협력사가 함께 힘들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현대차는 협력업체들에게 전속계약을 강제하지 않는다. 그런 일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청업체에 대한 경영개입 의혹과 1차협력사에 2차협력사의 납품대금을 주지 않도록 지시한 의혹도 부인했다. 정 본부장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고자 500억원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최소한 정보를 요구했다"며 "납품대금 미지급 지시도 내가 알지 못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대표 치킨업체인 BHC의 박현종 회장은 광고비를 신선육 가격에 포함한 사실을 가맹업체에 고지하지 않은 점, 또 일부 가맹업체의 가맹계약을 10년이 지났다는 이유로 일방 해지한 점 등을 이유로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박 회장 역시 의혹 제기를 전면 부인했다. 그는 "전체 스토리를 다 봐야 밝혀지는 내용"이라며 "신선육 가격 인하를 적극 검토하긴 하겠지만, 당장 무조건 인하하겠다고 말씀 드릴 수는 없다"고 발을 뺐다.

샘표의 경우에는 특정 대리점을 상대로 차별대우 등의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샘표는 피해업체인 창영상사에 자사 주력상품인 간장을 프로모션할 수 없도록 조치했을 뿐만 아니라 창영상사의 반발 이후에는 아예 보복 출점까지 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정종환 샘표 총괄본부장은 "프로모션의 경우 물량이 한정돼 있는데 창영상사가 발주를 넣지 않아 상품을 제공하지 않은 것"이라면서 "샘표는 대리점을 중요한 유통 채널로 인식해 밀어내기를 하지 않고 직거래를 할 정도다"라고 적극 방어했다.

이러한 대기업 갑질 폭로에 대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반응으로 일관했다. 특히 현대차 의혹에 대해 "공정위에 기대를 가졌다가 실망한 분들께 사과 드리나 모든 사건을 개별로 처리하기는 쉽지 않다"며 "다시는 이런 비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피해업체들은 공정위가 더욱 분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피해업체 대표인 이재만씨는 "공정위가 공정하게 조사했더라면 제가 이 자리에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대기업 갑질은 공정위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기에 공정위는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의 하도급 갑질 폭로에 대해서는 공정위가 직권조사로 대응키로 했다. 김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은 내달 중 심판정에서 다룰 수 있을 것이며 나머지는 직권조사를 통해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icef0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