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암살 의혹' 곤경 사우디, 유가 급등 촉발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 왕실에 비판적이던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를 암살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우디 정부가 이를 강하게 부인하면서 유가급등 등 국제사회 파장이 주목된다.

사우디 외무부는 14일(현지시간) 낸 성명에서 "사우디의 경제력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필수적이다"라며 "경제 제재, 정치적 압력 등 사우디에 대한 어떤 협박도 전적으로 거부한다"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사우디에선 미국의 제재를 염두에 두고 이에 강경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사우디 국영 알아라비야 방송과 일간 아샤르크 알아우사트는 14일 홈페이지에 '미국이 사우디를 제재한다면 자신의 등에 칼을 꼽는 셈이다'라는 제목의 기명 칼럼을 게재했다.

사우디의 유력 언론인 투르키 알다킬은 이 칼럼에서 "사우디 핵심부에서는 미국의 제재에 대비한 30가지 방책이 논의된다고 한다"며 "제재가 실제 부과된다면 국제 유가는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 200달러 이상으로 폭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등 서방의 대(對)사우디 제재는 모든 중동 국가와 이슬람권을 이란의 무기고로 몰아넣게 될 것"이라며 "지금 사우디-미국 관계보다 (이란과) 더 밀접해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국제부 기자 interdep@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