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판문점 제치고 남북회담 장소로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남북회담 신(新) 개최지로 부상하고 있다.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에서 분야별 후속회담 장소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하기로 정했다. 남북은 지난 1월 9일 고위급회담을 필두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과 북측 통일각에서 번갈아 후속회담을 개최했지만 앞으로는 대부분의 회담을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기로 의견을 모은 것이다.

경향신문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4498.57㎡인 연락사무소 청사는 2층에 남측 당국자들이, 4층에 북측 당국자들이 상주하며 3층에는 회담장이 마련됐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달만 해도 소나무 재선충 방제, 양묘장 현대화와 자연 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한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10월 22일),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방지를 위한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10월 하순경), 2020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 공동 진출 및 2032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체육회담(10월 말경) 등을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키로 했다.

금강산 지역 이산가족 면회소의 복구와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11월 중)만 금강산에서 개최한다.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지역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기 위한 문제와 남북군사공동위원회의 구성·운영 문제를 토의할 장성급군사회담은 빠른 시일 안에 열기로 했지만 장소를 적시하지는 않았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고위급회담 종료 뒤 판문점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남북 간 실무 회담들을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고, 상주 직원들이 회담과 관련된 필요한 자료도, 문서교환 방식으로든 전통문 방식으로든 주고 받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동연락사무소 남측 소장을 겸임하고 있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북측 소장인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과의 실무대표 접촉 결과에 대해 “앞으로 대부분의 실무회담이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다”면서 “연락사무소가 지금 같은 적극적 역할을 해야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지난 9월 14일 개성공단에서 문을 연 공동연락사무소는 남북 각각 15~20명이 근무 중이며 남북 당국 사이의 연락과 실무적 협의, 대화와 접촉을 담당하며 교류협력, 공동행사 등에 대한 지원사업도 진행한다. 민간단체 교류협력 지원과 경의선 육로를 통해 상대지역을 왕래하는 인원에 대한 편의 보장 임무도 맡고 있다.

공동취재단·김재중 기자 hermes@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