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프랑스 국빈방문' 文대통령, 오늘 마크롱과 정상회담·공동기자회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선문 광장서 공식환영식…회담서 한반도 평화·미래협력 강조 예정

뉴스1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현지시간) 숙소인 하얏트호텔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하고 있다.(청와대) 2017.7.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리=뉴스1) 조소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공동기자회견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21일까지 '유럽 5개국 순방길'에 나섰으며 이중 13일부터 16일까지 프랑스를 국빈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이번 프랑스 국빈방문은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빈방문에 이어 2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청와대는 "프랑스가 매해 국빈방문을 2~3개국만 접수한다는 점에서 2년 만에 국빈방문이 다시 성사된 건 매우 이례적"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날 오후 개선문 광장에서 공식환영식을 가진 뒤 무명용사의 묘를 찾아 헌화할 예정이다. 이어 대통령궁으로 이동해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과 한반도 정세 등에 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공동기자회견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프랑스 신문 '르 피가로'(Le Figaro)와의 인터뷰에서 마크롱 대통령에게 전할 메시지를 미리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프랑스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유럽연합(EU)의 핵심국가로서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있어 중요한 역할과 기여를 하고 있는 국가"라며 프랑스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을 주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나는 이번 방문을 통해 나의 친구이자 정치적 동지였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4년 프랑스 방문시 수립했던 '21세기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심화·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토대를 더욱 튼튼하게 다지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갖는 건 지난해 7월 주요 20개국(G20) 계기 정상회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양 정상은 지난해 5월과 9월, 올해 2월까지 세 차례 전화통화를 가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까지 마무리한 후, 리샤르 페랑 프랑스 하원의장 공관 집무실에서 페랑 의장과 면담한다. 문 대통령은 이후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마크롱 대통령 부부가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 국빈방문 마지막날인 16일에는 파리시청 리셉션, 한·프 비즈니스 리더스 서밋, 프랑스 총리와의 오찬회담 등을 갖는다. 이후 유럽순방 두 번째 방문국인 이탈리아로 향한다.
cho1175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