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동아시아 영토·영해 분쟁

미·중 갈등 속 中, 태국·말련과 남중국해서 군사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미·중 무역 및 외교, 군사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중국이 동남아시아 국가인 태국, 말레이시아와 함께 남중국해에서 합동 군사훈련을 한다. 이번 훈련은 남중국해 영유권을 놓고 미국과 중국이 치열하게 대립하는 와중에 이뤄져 중국이 동남아시아 국가 포섭에 나선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14일 중국 국방부에 따르면 중국은 말레이시아, 태국과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남중국해에 인접한 말레이시아 포트케랑 항구와 인근 해역 등에서 '2018년 평화 우의' 합동 군사훈련을 한다.

이번 훈련에 중국군은 병력 692명, 구축함 3척, 함재 헬기 2대, 수송기 3대 등을 파견한다. 파견 병력은 남부 전구 해군과 홍콩 및 마카오 주둔군으로 구성된다.

중국 국방부는 "이번 합동 군사훈련은 남중국해 해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려는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의 의지를 담은 것으로 상호 교류와 안전위협 공동대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중국 국방부는 미국을 겨냥한다는 외부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한 듯 "이번 훈련은 다른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