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뉴스룸 키워드] 올려야? 말아야?…'기준금리' 딜레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13일)의 < 뉴스룸 키워드 >는 '기준금리'입니다.

우리 증시의 폭락을 가져 온 '검은 목요일'.

그 원인 중 하나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지목이 됐죠.

먼 나라에서 기준금리 올린게 왜 우리 증시에 영향을 미쳤는지…

기준금리는 기본적으로 시중 은행같은 곳에서 돈을 맡기거나 꿀 때 적용되는 이자율에 영향을 줍니다.

그동안 미국이나 우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기준금리를 낮게 유지해 왔죠.

이자가 낮아야지 사람들이 돈을 쉽게 꿔서 여기저기 쓸 수도 있고, 또 다른 데 투자도 하고.

그렇게 해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어느 정도지 돈이 너무 많이 풀리면 부작용이 나서요.

경제가 이제 어느 정도 상당히 안정됐다고 본 미국에서는 기준금리를 다시 올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면 반대로, 시장에는 돈이 적게 돌거라는 신호가 되겠죠.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까지 벌어졌으니 미국 경제가 예전같지 않을 것이라는 예감에, 증시가 내려앉고 그 여파가 한국에까지 미친 것입니다.

우리 역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 말아야 한다 논란이 한창입니다.

내년 경제가 좀 안 좋을 거라 생각하고 또 가계부채 때문에 서민들이 힘들 것 생각하면 기준금리를 계속 낮게 유지해야겠고,

반대로요. 그동안 풀린 돈이 부동산 값을 올린 것, 또 미국과의 금리차가 벌어져서 돈이 빠져나갈 것을 생각하면 기준금리를 올려야 하는 딜레마 상황.

이 두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될 금융통화위원회가 다음 주에 열립니다.

과연 어떤 결정, 또 어떤 설명을 내놓을지, 주의 깊게 지켜보자는 차원에서 풀어 본, 오늘의 < 뉴스룸 키워드 >, '기준금리'였습니다.

김필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