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통일 대비 '북 환경 개선'…박근혜 정부 때 계획 마련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박근혜 정부가 통일 이후를 내다보고 북한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실행 계획서까지 만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에 간이 상하수도를 건설하고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백두산 화산에 공동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매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계획들이 담겼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퍼주기만 한다"고 비난해 온 자유한국당의 최근 입장과는 상당히 다른 내용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연일 "퍼주기 외교"라며 정부 여당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안상수/의원 (자유한국당 정책위부의장 / 지난 5일) : 북한 퍼주기 외교만 남아 대한민국의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한국당이 여당이던 시절, 박근혜 정부는 이른바 통일 대박론을 국정과제로 내세웠습니다.

[박근혜/전 대통령 (지난 2014년) :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실제 2016년 환경부는 200쪽 분량의 통일 대비 환경 로드맵을 만들었습니다.

북한에 간이 상하수도를 건설하고, 오염된 광산 지역과 황폐화된 산림 등을 개선하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금강산, 철원, 설악산을 잇는 한반도 생태망 연결사업 구상도 담겼습니다.

두만강 유역은 생태관광단지로 만들고, 백두산 화산 공동대응 시스템도 구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민주당은 전임 정부가 만든 통일 로드맵을 거론하며 야당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전현희/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 :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야당도 지난 정부서 만든 환경 로드맵이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추진에 적극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 정부는 해당 보고서를 토대로 진일보한 환경 로드맵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윤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