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CNN "터키 당국, 사우디 언론인, 살해 시청각 증거 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식통 인용 보도 "증거, 사우디 총영사관 내서 살해된 순간 내용 포함"

CNN·NYT, 사우디 '포럼' 보도후원 취소...미 의회 제재론 부상

트럼프 "사우디, 미 무기 구매 125조원 써" 제재에 회의적

아시아투데이

터키 당국이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실종과 관련, 그가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시청각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미 CNN방송이 소식통을 인용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시민들이 10일 미국 워싱턴 D.C. 사우디 대사관 앞에서 실종 카슈끄지의 사진을 들고 있는 모습./사진=워싱턴 D.C.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터키 당국이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실종과 관련, 그가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시청각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미 CNN방송이 소식통을 인용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서방 정보기관이 전한 이 증거는 총영사관 내에서 습격과 싸움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카슈끄지가 살해된 순간의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CNN은 오는 23~25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국제 투자회의 ‘미래투자 이니셔티브(FII)’의 보도후원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미 뉴욕타임스(NYT) 등도 최소한 상태다.

하지만 CNN은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사막의 다보스’로 불리는 FII에 예정대로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올해 FII에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제임스 다이몬 JP모간체인스 회장·슈테판 슈와츠만 블랙스톤그룹 회장 등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FII는 빈 살만 왕세자 주도로 개최되며 그는 카슈끄지 살해의 배후로 지목받고 있다. 터키 정부는 카슈끄지가 사우디서 입국한 요원들에 의해 살해됐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하지만 사우디 정부는 카슈끄지가 총영사관을 떠났다면서 왕실 지시로 그가 암살됐다는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미국 내에서는 의회를 중심으로 미국이 이 사건의 진상 규명과 사우디 제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미 의회 내에서는 사우디에 대한 무기 수출을 중단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동맹국인 사우디가 미국산 무기 구매의 ‘큰 손’으로 미국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이유로 이에 회의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백악관에서 “사우디는 미국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군사장비 등을 사는데 1100억 달러(125조원)를 쓸 계획”이라며 “나는 이 투자를 막자는 발상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사우디가 그 돈을 러시아나 중국, 다른 곳에 쓸 것”이라는 점을 들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첫 해외 방문지로 지난해 5월 사우디를 찾아 11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무기판매 계약을 성사시켰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미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카슈끄지 실종사건과 관련해 터키·사우디와 협력하고 있다며 “우리 수사관들이 거기에 있다. 우리가 터키와 함께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카슈끄지는 미국인이 아니고 미국 밖에서 실종됐기 때문에 미 연방수사국(FBI)이 사법권을 행사할 수 없다. 해당 외국 정부의 요청이 있어야 FBI의 개입이 가능하다는 것이 미 사법당국 관계자의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과 달리 미 상원에서는 사우디 제재론이 떠올랐다. 공화당 소속을 비롯한 상원 의원들은 11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카슈끄지 실종사건에 대한 미국의 조사를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이 서한을 받은 백악관은 ‘국제 마그니츠키 인권책임법’에 따라 피해자에 대한 인권 침해가 있었는지, 가해자를 제재해야 하는지를 120일 안에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

이번 사건에 사우디 정부가 연루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 무기판매 중단과 같은 제재를 할 길이 열린다. 미 의회 또한 관련법에 따라 다른 나라에 주요 무기를 파는 것을 보류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공화당 소속의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은 “사우디가 언론인을 살해한 것으로 드러난다면 미국과 사우디의 관계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며 “최고 수준의 제재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