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북한 최선희 부상, 러 외무차관과 회담…"북러 양자 관계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핵 문제와 북미협상을 담당하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부 아태 지역 담당 차관과 양자 회담을 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결과 등을 고려한 러-북 간 공조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자체 웹사이트에 올린 언론보도문을 통해 최 부상과 모르굴로프 차관 간 회담 사실을 전하면서 "한반도 문제 해결의 핵심적 사안들이 구체적으로 논의됐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역내(한반도)의 종합적 문제들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지역 안보 사안과 관련한 러북 공조를 계속해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최 부상도 회담 뒤 회담 내용에 대한 연합뉴스 등 취재진의 질문에 "북러 양자 관계를 논의했다"고 답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러 문제도 논의됐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최 부상은 북한의 전통 우방인 러시아 외무차관과의 양자 회담을 통해 대북 제재 완화 요구 등을 포함한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끌어내는 데 주력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러시아와 중국은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 협상 진전에 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를 점진적으로 완화하거나 해제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최 부상이 일단 김 위원장 방러 문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회담에서 이 문제가 어떤 식으로든 언급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5월 말 평양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을 통해 김 위원장이 9월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든지 아니면 별도로 러시아를 방문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자국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방문의 가능한 시기와 장소, 형식 등에 대해 조율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외교 채널을 통해 상세한 방문 내용이 합의되면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 부상은 내일 모스크바에 올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 모르굴로프 차관 등과 북중러 3자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SDF201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참가신청 바로 가기
▶[보이스V] 당신을 위한 비디오 콘텐츠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