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가위 보름달 보셨나요?…진짜 둥근달은 '오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한가위가 되면 둥근 보름달을 보고 소원을 비는 재미가 있다. 추석인 지난 24일 하늘에 뜬 달은 진짜 둥근 보름달은 아니었다. 그보다 더 둥근 보름달은 25일 뜬다.

추석은 음력으로 8월15일로, 일반적으로 이날 가장 둥근 보름달이 뜰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매월 음력 15일은 보름달이 뜨지만 진짜 둥근 보름달이 보이는 시기는 조금씩 달라진다. 달이 차오르는 기간이 30일이 기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약 29.5일이다.

달이 지구 주위를 원이 아닌 타원궤도로 공전한다. 그러다보니 태양 방향(삭)에서 태양의 정 반대(망)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어떤 달에는 보름에서 이틀이 더 지나서 둥근 보름달이 뜨기도 한다. 음력 한달이 29일, 30일 번갈아 있기 때문이다. 최대 이틀정도까지 차이가 난다.

올해 달이 태양의 반대쪽에 위치해 완전히 둥근 보름달(망)이 되는 시각은 9월25일 오전 11시52분이다. 하지만 이때는 달이 진 이후라 볼 수 없어 25일 새벽에 관측이 가능했다.

실제 지난 2016년에는 추석 당일인 9월 15일이 아닌 이틀 뒤인 17일에 진짜 둥근 보름달이 떴다. 2017년에도 추석은 10월 4일이었지만 진짜 둥근 보름달은 6일 관측할 수 있었다.
somangcho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