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트럼프, 무역戰 이어 중국에 금융위기 일으킨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고조되면서 중국이 금융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트럼프 행정부가 총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시행에 이어 중국의 금융시스템을 집중 공략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뉴스핌

중국, 미국 국기 앞에서 손을 내밀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런민대학은 24일(현지시각)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앞으로 수 차례에 걸쳐 추가적인 무역 전면전을 벌일 가능성을 점친 한편 금융시장에 보다 직접적인 재앙을 일으키는 행보를 취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중국 위안화와 그 밖에 금융 자산 및 총체적인 시스템이 트럼프 행정부의 다음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미국이 중국의 금융시장을 겨냥하고 나설 경우 글로벌 금융시스템 전반으로 파장이 확산될 수 있어 우려된다.

미국의 3차 관세와 이에 대한 중국의 보복 관세는 이날 공식 발효됐다. 지난 주말 중국 정부는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제안했던 고위급 무역 협상을 갖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중국이 미국 농산물 시장을 보복 타깃을 삼을 경우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한 상황이다.

양측이 기싸움이 날로 고조된 한편 협상이 불발된 데 따라 시장의 예상하지 못했던 형태의 ‘핵공격’이 전개될 수 있다는 것이 싱크탱크의 의견이다.

런민대학의 왕 샤오숭 연구원은 중국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무역전쟁이 더 이상 무역이라는 영역에 국한되지 않을 가능성과 금융시스템으로 불씨가 옮겨 붙을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측이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주식에 하락 베팅한 뒤 중국 현지 금융시장과 경제 펀더멘털까지 뒤흔들 수 있다는 것이 한 가지 시나리오다.

특히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중국 IT 종목이 커다란 하락 압박을 받는 한편 이미 관세 전면전으로 인해 베어마켓으로 추락한 중국 증시가 일격을 맞을 것이라는 경고다.

이와 함께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기업의 중국 투자에 제동을 걸고 나설 가능성도 제시됐다. 기존의 투자에서도 발을 빼도록 하는 압박이 가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터키 제재로 인해 현지에 자금줄을 공급했던 유럽 은행권의 대출이 막힌 것과 흡사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는 얘기다.

이 밖에 미국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영향력을 이용해 결제시스템에서 중국 금융기관을 배제시키는 카드를 꺼내 들 수도 있다고 런민대학은 주장했다.

무역시장을 벗어난 압박이 최악의 시나리오대로 전개될 경우 중국이 금융위기를 맞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가뜩이나 중국 기업의 디폴트율 상승이 투자자들을 긴장시키는 가운데 나온 주장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1월 고점 대비 20% 이상 급락한 뒤 반등했지만 여전히 15% 이상 밀린 상태다.

higrace@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