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리 도박, 소개팅 경매…불법으로 진화하는 '1인 방송'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인터넷 1인 방송의 도 넘은 선정성,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그런데 별 다른 규제없이 손 놓고 있는 사이 선정성을 넘어서서 불법으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대리도박에 성매매 알선까지 뛰어든 1인 방송 현장을 황예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남자가 인터넷 1인 방송에서 온라인 도박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 (500만원까지 베팅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네, 15초에 2000만 골드면 돈으로 하면 500만원이거든요? 500만원을 15초에 가는 거예요. 이기든 지든.]

진행자가 하는 게임에 시청자들이 대리도박을 하는 것입니다.

시청자가 불법 환전상에게 현금을 보내면 이들 업체가 방송 진행자에게 가상화폐로 바꿔 판돈을 거는 구조입니다.

[시청자 : (실제 몇 판까지 계속 그렇게?) 저는 10판까지 걸어봤어요. 10판. 50만원씩 계속 10판.]

사행성 방송으로 엄연한 불법이지만 주무 기관은 증거 수집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 : 실시간 방송은 지나가면 그게 녹화라든지, 이런 게 안 되기 때문에 사후적으로 심의의 요건이 안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부분 혐의 없음 아니면 증거 부족 이런 식으로 무혐의 되고…]

한 남자가 '소개팅'이란 제목으로 1인 방송을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음란물에 가까운 여성 사진과 소개 내용을 두고 연락처를 경매에 부칩니다.

[시청자 : 여자 사진을 보여줌으로써 이렇게 서로 경쟁해서 콘을 유도해서 받을 수 있게끔 그렇게 하는 거죠.]

진행자에게 현금 약 550만 원에 해당하는 가상화폐를 보낸 시청자가 여성의 연락처를 받아냅니다.

최근 주요 인터넷 방송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하루 결제액 한도를 100만 원으로 정해두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 : 법으로 규제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준수 안 한다고 해서 저희가 처벌할 수 있는 거는 없습니다.]

선정성만이라도 자제해 달라는 민원도 소용없습니다.

[시청자 : 신고를 해도 전혀 (반응이) 오지를 않습니다. 20차례 한 적도 있고요. 단 한 번도 (반응이) 온 적도 없고요.]

[인터넷 방송 업체 관계자 : 저희가 24시간 동안 가동해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게 인력 면에서 많이 한계가 오지 않습니까.]

업체와 주무기관이 손 놓고 있는 사이, 실질적인 대책도 마련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에 대한 결제 금액을 제한하는 법안의 경우 지난해 국정감사 이후 발의됐지만, 여전히 국회에서 계류 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황예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