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합천판 4대강 공사' 반발 속 황강 직강공사 용역예산 6억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합천군, 용역 수행기관 선정 예정…일부 군의원 "환경에 마이너스 요인" 반대

연합뉴스

황강 위치도
[합천군 제공]



(합천=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경남 합천군의회는 11일 제228회 정례회 2차 본회의를 열고 황강 직강공사 예비타당성조사 용역에 필요한 예산 6억원이 반영된 2회 추경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추경예산 처리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장진영 의원은 질의를 통해 "환경적으로 마이너스 요인이 있을 것"이라며 "4대강 공사 폐해를 학습한 국민 반발이 있을 게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 가용예산 300억∼400억 규모를 고려해볼 때 능력 밖의 일이기도 하고 현 정부의 환경 트렌드와도 정면 배치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군은 현재 황강 직강공사로 얻어지는 부지에 무엇을 할지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한다"며 "합천의 미래를 6억짜리 용역 결과에 송두리째 맡기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인룡 군 기획감사실장은 "20년 전 대우가 추진하려고 했던 황강 직강공사 기본계획서를 용역을 통해 현재화하는 작업을 할 것"이라며 "그 자료가 있어야 사업 추진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군은 이날 용역에 필요한 예산이 통과됨에 따라 조만간 용역 수행기관 선정에 나설 예정이다.

용역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1년가량 소요될 것으로 군은 예상하고 있다.

황강 직강공사는 합천대교와 영전교를 잇는 길이 8.7㎞ 기존 반원 형태 구간을 4.4㎞ 구간으로 직선화하는 사업이다.

군은 합천대교와 영전교 지점에서 새로 물길을 내 황강이 직선으로 흐르도록 하는 대신 기존 반원 구간 주변 부지 330만㎡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당 공사는 1994년 김영삼 대통령 공약 사업으로 선정돼 당시 건설교통부 승인을 받고 주식회사 대우의 민간 투자로 추진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로 사실상 무산됐다.

2005년에도 군은 한 차례 더 사업 추진을 검토했지만 끝내 무산된 바 있다.

k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