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공범 의혹' 김경수, 21일부터 '법정공방'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보희 기자]
머니투데이

'드루킹'의 여론조작 지시 혐의를 받고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공범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지사의 재판이 오는 21일 시작된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오는 21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417호 대법정에서 김 지사 재판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연다.

공판준비기일에서는 정식 재판에 앞서 특검의 공소사실, 피고인 측 입장 쟁점을 가리고, 향후 심리를 어떻게 진행할지 등을 논의한다. 정식 공판과는 달리 피고인의 참석 의무는 없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을 이용해 불법 여론 조작을 벌였다고 보고 있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2016년 9월28일 경공모 사무실인 느릅나무 출판사를 방문해 드루킹 김동원씨에게 댓글 대응의 필요성을 전해 들었고, 그해 11월9일 킹크랩 프로토타입 시연회를 보고 드루킹 김씨에게 킹크랩의 개발 및 운용을 허락했다고 최종 결론을 냈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2016년12월4일부터 2018년2월8일 사이 이뤄진 8840만회에 이르는 '공감·비공감' 조작에 관여한 공범이라고 판단했다.

김 지사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받는다. 특검팀은 댓글조작의 대가로 드루킹 김씨가 김 지사 측에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인 도모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 자리에 앉혀줄 것을 청탁하자,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이를 선거법에서 금지한 '이익제공 의사 표시'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김 지사 측은 이같은 혐의에 대해 모두 부인하고 있다.

한편 이에 앞서 오는 6일에는 컴퓨터 등 장애업무 방해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씨 등 경공모 회원 6명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린다. 이들 역시 김 지사와 같은 재판부에 배당됐다. 이들은 2016년12월부터 지난 3월까지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을 이용해 8만1623개의 뉴스기사의 댓글 141만643개에 9971만1788회의 공감·비공감 조작을 벌였다는 혐의 등을 받는다.

박보희 기자 tanbbang15@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