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김경수 구속영장 특검 맹비난…"특검법 위반 따질 것"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조철희 기자] [the300]홍영표 원내대표 "영장 청구하고 보자는 무리수…"특검법 8조2항 위배 월권행위 밝힐 것"

머니투데이

드루킹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재소환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맹비판하며 특검이 특검법을 위반하는 월권행위를 했는지 여부 등을 밝혀내겠다고 경고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할 사안인지 납득이 안된다"며 "일단 영장 청구부터 하고 보자는 식으로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검은 정치적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한 김 지사의 요구에 의해 시작한 것"이라며 "김 지사는 휴대폰 2대를 자진 제출하고, 소환조사와 대질심문에도 성실히 임하는 등 적극 협조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드루킹 일당이 모두 구속되고, 사건 자료도 특검이 모두 확보해 형사소송법상 증거인멸 우려가 전혀 없다"며 "김 지사는 현직 도지사라 도주할 우려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 "특검은 실제적 진실이 아니라 드루킹 일당의 진술에만 의존해 수사했다"며 "김 지사로부터 100만원을 받았다는 진술을 번복하는 등 오락가락 진술을 보면 지금까지 진술을 믿을 수 없다고 결론 내리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검 수사 결과와는 별개로 특검팀의 특검법 위반 행위에 대처하겠다"며 "특검법 8조2항을 위배하는 수사 범위 넘어서는 월권행위를 철저히 밝혀 엄중한 처벌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홍익표 의원도 특검 비판에 가세했다. 홍 의원은 "특검의 김 지사 구속영장 청구에 매우 강력히 유감을 표명한다"며 "현직 도지사의 정상적인 도정 업무를 못하게 하는 것은 국민의 선택을 왜곡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원이 정상적으로 현명하게 판단해 줄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지사는 전날 특검의 영장청구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감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특검의 무리한 판단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사건이 불거졌을 때부터 가장 먼저 특검을 요청해 특검이 원하는 모든 방법대로 수사에 협조했다"며 "특검이 사건의 실체와 진실을 밝혀주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너무나 당연한 기대조차 특검에게는 무리였나 봅니다. 특검의 무리한 판단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저는 앞으로도 법적 절차에 충실히 따를 것"이라며 "법원이 현명한 판단으로 진실을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철희 기자 samsar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