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가장 가난한 대통령'으로 불린 우루과이 무히카, 상원의원 사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한서 "개인적 이유" 밝혀…유럽 여행·베니스 영화제 등 참석 예정

연합뉴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가장 가난한 대통령'으로 불린 남미 좌파의 상징 호세 무히카(83) 전 우루과이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상원의원직에서 물러났다.

무히카 전 대통령은 이날 부인이자 상원의장인 루시아 토폴란스키에게 서한을 보내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엘 파이스 등 현지언론이 전했다.

무히카는 서한에서 "오랜 (정치) 여행에서 오는 피로에서 벗어나고 개인적인 이유로 사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내 마음이 제 기능을 발휘하는 한 연대와 이념 투쟁을 포기할 수 없다"며 향후에 정치적 행보를 이어갈 생각임을 내비쳤다.

무히카는 2016년에 상원의원직을 내놓겠다는 의사를 처음 밝힌 바 있다.

무히카는 퇴임 후 유럽으로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에미르 쿠스투리차 감독이 자신의 일대기를 토대로 제작한 영화가 처음 선보이는 베니스 국제영화제에 참석할 계획이다.

무히카는 1960∼1970년대 군사독재 정권에 항거하는 게릴라 조직 투파마로스 인민해방운동(MLN-T)에서 활동하다가 체포돼 10여 년간 복역했다.

무히카는 중도좌파연합 프렌테 암플리오(Frente Amplio) 후보로 나선 2009년 11월 대선에서 승리,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재임했다.

그는 지속 성장, 빈곤 감소, 노동 기회 확대, 환경 보호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둬 65%라는 높은 지지율로 임기를 마무리했다.

그는 특히 허름한 농가에 살며 1987년형 폴크스바겐 비틀을 타고 다니고 수입의 90%를 기부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이라고 불리며 국내외에서 관심과 존경을 받았다.

penpia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