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7 (화)

[내일날씨] 전국 폭염경보 확대 발령…낮 기온 35도 내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14일 전국에는 가끔 구름이 많고 대기불안정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수준을 나타내겠다. 오존 농도는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고 전망됐다. 자외선 지수는 ‘매우나쁨’ 수준으로 발표됐다.

이코노믹리뷰

14일 전국에는 가끔 구름이 많고 대기불안정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대전 과학로에 있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바라본 하늘 위에 구름이 떠 있다. 사진=이코노믹리뷰 황진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 오르는 등 평년보다 섭씨 4~6도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열대야는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현상이다.

습도는 아침에 75%에서 낮에 50% 수준으로 낮아졌다가 밤에 65%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습도는 기온이 24도 이상일 때 40%가 적당하다. 낮 불쾌지수는 84.82로 전원이 매우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이겠다.

기상청은 14일 전국에는 가끔 구름이 많고 대기불안정으로 강원영서남부와 경북내륙에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13일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영서남부, 경북내륙 5~40mm다.

전국에 폭염경보,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제주도에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기상청은 하루 최고기온이 섭씨 31도 이상인 상태가 사흘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관심지역을 발표하고, 하루 일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이틀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를, 하루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연속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 폭염경보를 각각 발표한다.

지역별 오전ㆍ오후 최저‧최고기온은 서울ㆍ경기 27~35도 강원영서 26~34도 강원영동 27~32도 충남 26~34도 충북 27~35도 전남 26~35도 전북 26~34도 경남 28~33도 경북 26~36도 제주도 28~32도 울릉ㆍ독도 27~30도 백령 27~28도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겠고, 매우 강한 비가 내려 일시 기온이 낮아지겠다”면서 “소나기가 그치면서 고온과 높은 습도로 불쾌지수와 더위체감지수가 높고,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겠으니, 낮 동안의 야외활동은 가급적 자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휴식을 하는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이날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고 발표했다. 오존 농도는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고 전망됐다. 자외선 지수는 ‘매우나쁨’ 수준으로 전망됐다.

보건복지부는 “열사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더운 시간대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될 수 있는 한 야외활동을 삼가며, 실내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해 바깥과의 온도차가 크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면서 "부득이하게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양산을 준비하거나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자주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온열질환 환자 발생 시 “의식이 없으면 서둘러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고, 의식이 있으면 응급조치를 하면서 회복경과를 살펴봐야 한다”면서 “환자를 통풍이 잘되는 그늘이나 에어컨이 작동되는 실내로 옮긴 후 가능한 빨리 몸을 차게 식히고, 의식이 뚜렷할 때에만 차가운 물을 먹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건환경연구원과 국립축산과학원은 폭염 시 가축관리 방법으로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먹이고, 비타민‧미네랄 등을 더 줘야 한다”면서 “송풍기나 대형 선풍기를 이용해 강제로 축사를 환기하고, 그늘막을 설치하는 등 온도를 낮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황진중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