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단독] 공정위發 M&A 신호탄…GS ITM 매각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S그룹이 관계사인 GS ITM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주간사를 확정하고 '연내 매각'을 목표로 잡았다.

이 회사는 정부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업체다. GS ITM과 상황이 비슷한 다른 대기업 관계사들도 잇달아 매각 방안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은행(IB) 업계는 이른바 '공정거래위원회발 기업 매물'이 조만간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고 각 그룹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GS그룹은 삼일회계법인을 GS ITM 매각 주간사로 낙점하고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돌입했다. 주간사 자리를 놓고 크레디트스위스, 삼정KPMG 등이 경쟁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비상장사인 GS ITM은 기업 정보기술(IT) 인프라스트럭처를 전문으로 하는 시스템통합(SI) 회사다. 오너 일가 지분율이 80%를 넘는 가운데 대부분 매출이 그룹 계열사를 상대로 이뤄져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피해가기 어렵다. 이 회사 내부거래 비중은 70.6%다.

현행 공정거래법상 대기업 오너 일가 지분율이 20%를 넘는 비상장사는 내부거래 비중이 12% 이상(연 매출 기준)이면 정부 규제를 받는다. 상장사는 오너 지분율 상한선이 30%다.

IB업계 관계자는 "일부 투자자가 직간접적으로 의향을 나타내고 있어 투자의향서(LOI) 접수 등 공식 절차에 긴 시간이 걸리진 않을 것"이라며 "올해 안에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관심을 보인 투자자들은 GS ITM 경영권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단순 지분 참여는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와 동시에 오너 일가가 계속해서 일부 지분을 유지하는 방안을 선호한다. 예컨대 오너 일가가 지분율 20% 미만 주주로 남고 본인들이 최소 30~40% 이상 지분을 가져가겠다는 것이다. 오너들이 주주로 남아 있어야 GS 계열사들을 상대로 한 매출물량을 보다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GS 측은 여러 투자자에게 분산 매각하는 방안을 선호한다는 얘기가 들린다. 40%가 소수 지분으로 쪼개지면 오너 일가의 지배력 유지가 가능하다.

IB업계는 GS ITM을 계기로 공정위발 인수·합병(M&A)이 봇물을 이룰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한 사모펀드 운용사(PE) 고위 임원은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압박에 대기업들의 고민이 생각 이상으로 깊다"며 "압박을 버텨낼 방법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상당수 오너들이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실제로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해당하는 대기업 관계사가 꽤 많다. 특히 시스템통합(SI)·광고·물류·부동산 관리 회사들의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높다.

GS ITM을 제외하고도 코오롱그룹 계열 코오롱베니트, 부영그룹의 부강주택관리, 효성그룹의 공덕개발·트리니티에셋매니지먼트 등 5~6개 기업에 PE들이 관심을 두고 있다. 이미 공식·비공식 접촉이 이뤄진 경우도 있다는 후문이다. IT회사인 코오롱베니트는 이웅열 코오롱 회장 지분율이 49%다. 내부거래 비중이 20% 이상이어서 규제 대상에 포함된다.

부동산 관리 업체 부강주택관리는 이중근 회장 등 부영그룹 오너 일가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 내부거래 비중은 90%를 훌쩍 넘어 비중을 줄이기가 만만치 않아 보인다.

효성 관계사인 공덕개발은 부동산 임대 전문 업체다. 조현준 그룹 회장 등 오너 지분율이 100%이고 계열사를 상대로 한 매출 비중이 90%에 육박한다.

역시 효성 관계사인 트리니티에셋매니지먼트의 오너 지분율도 100%다. 이 회사의 내부거래 비중은 63%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현대차그룹 계열 광고회사인 이노션과 IT기업 현대오토에버, LG그룹 계열 물류회사인 판토스 등도 잠재 매물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이 회사들은 오너 지분율이 30% 이하인 만큼, 매물로 나와도 경영권보다는 지분 일부 매각 가능성이 높다. IB업계 관계자는 "상장사 오너 지분율 상한선 하향 조정 등 일감 몰아주기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의 매각 가능성이 갈수록 커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남기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