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과 조폭으로…김경수ㆍ이재명의 '방패 부대' 갖춰졌다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일 오전 9시30분, ‘드루킹 사건’으로 특검에 소환된 김경수 경남지사는 변호사 두 명과 함께 서울 서초동 특검 사무실에 앞에 나타났다. 정치권·법조계에서 주목을 받는 동명(同名) 변호사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은 보이지 않았다. 김 지사는 약 3분간 기자들의 질문을 받은 뒤 특검 사무실로 들어갔다.

중앙일보

김경수 경남지사(왼쪽)와 이재명 경기지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선 김 전 고검장이 정치적 해석을 부담스러워해 함께 나오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하지만 김 전 고검장은 중앙일보 통화에서 “변호인으로서 꼭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함께 나갔을 것”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김 지사가 변호인과 상의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나보다는 다른 변호사가 동석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고 판단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김 전 고검장은 김 지사 소환 전 특검 사무실을 따로 방문(3일)하는 등의 방식으로 변호인 활동을 하고 있다.

김 지사가 변호인단 체제를 갖추면서, 여권 유력 정치인들에 대한 의혹 공세를 막아낼 ‘방패 부대’가 주목을 받게 됐다. 김 전 고검장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물망에 올랐던 인물이라는 점 때문에 이 같은 주목이 이어지고 있다.

중앙일보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변호사 동명인 김경수 변호사가 3일 서울 서초구 특검사무실을 방문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김 지사와 김 전 고검장은 둘 다 진주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다만 김 전 고검장은 “변호사의 직업 윤리상 어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이라도 변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변호인이 된 것일 뿐”이라며 “정치적 상황 같은 건 고려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기존 정치권에서 김 지사의 또 다른 법률 조력자로는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꼽힌다. 국방부 고등군사법원장 출신인 민 의원은 6월 지방선거에서 ‘김경수 캠프’의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다. 민 의원은 “선거 기간 드루킹 의혹과 관련한 공격을 받을 땐 선대위원장으로서 역할을 했을 뿐”이라며 “현재 법률적 도움을 주는 역할은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들에 대해 김 지사의 차기 정치 행보에서 네거티브 대응단 역할을 하게 될 거란 관측이 나온다. 정두언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 의원은 “김 지사에 대한 이번 특검 조사 결과가 만족스럽게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김 지사가 대선 행보 움직임을 보인다면 ‘드루킹 꼬리표’는 계속 붙어다닐 것”이라며 “이를 김 지사 측이 해명하는 과정에서 지금의 변호인단이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 대응 과정에 법률적 지원을 한 것으로 알려진 신현수 변호사는 현재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을 맡고 있다. 다만 정 전 의원은 “김경수 전 고검장이 검찰 고위 간부 출신으로서 개인 사무실 개업을 한 점을 봤을 때, 현재로선 공직에 뜻을 갖고 있는 것 같진 않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

이재명 경기지사의 법률 지원을 맡고 있는 나승철 전 서울지방변호사회장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의 또 다른 유력 인사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네거티브 대응단도 가동된 상태다. 지방선거 기간 법률대응단장을 맡은 나승철 전 서울지방변호사회장이 그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선거철 ‘김부선 스캔들’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해온 나 전 회장은 요즘 폭력 조직 국제마피아파와 이 지사의 유착 의혹에 대한 법적 반격을 준비 중이다. 나 전 회장은 “해당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고 보도된 내용이 있어서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내 이 지사 지원 세력으론 정성호 의원이 있다. 사법연수원 18기인 정 의원은 이 지사의 국회 내 발언에 필요한 관련 지원에도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서 성폭행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판사 출신 오선희(대륙아주) 변호사를 선임한 상태다. 안 지사와 같은 고려대 출신인 오 변호사는 기존 정치권과는 거리가 먼 인물로 알려져 있다. 여당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순수 직업 변호사’가 아니면 안 전 지사를 변호한다는 건 정치적으로 부담일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최선욱 기자 isotop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