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때 친노 한식구' 김병준-한병도…국가주의 표현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병준 "문 대통령 이해 구하려 했다"

"현 정부 국가주의적" 발언에 한병도 "안 맞는 표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자유한국당 김병준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을 찾았습니다. 두 사람 모두 한때는 이른바 '친노' 진영에 있었던 인물이죠. 부드러운 분위기로 만났지만, 현 정부에 대한 평가를 놓고서는 미묘하게 부딪치기도 했습니다.

유미혜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이어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스튜디오에서 직접 만나겠습니다.



[기자]

한병도 정무수석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두 손을 맞잡습니다.

이른바 '현직 친노'와 '전직 친노'가 여야의 달라진 위치에서 만난 것입니다.

한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취임 축하 난도 건넸습니다.

[김병준/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대통령께서 화환, 난을 보내주셨는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이 자리에 앉는 것에 대해서 그렇지 않아도 언제 한번 이해를 구하려고 했는데…]

자신이 노무현 정부 등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도 보수 정당으로 간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겉으로는 협력을 내세웠지만, 입장차는 분명했습니다.

어제(18일) 국가가 너무 많은 일에 개입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국가주의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 김 위원장이 발언을 놓고 부딪쳤습니다.

[한병도/청와대 정무수석 : 현재 추진하는 정책이 '국가주의적'인 정책이라고 표현하기는 좀… '국가주의'라는 단어는 좀 맞지 않은 것 같은데요.]

이런 가운데 김 위원장이 이끄는 당 인적 쇄신은 속도를 내는 분위기입니다.

대표적인 비박계 인사인 홍철호, 김용태 의원을 오늘 각각 비서실장과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면서, 일부 강성 친박근혜계에 대한 청산 작업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 관련 리포트

[인터뷰] 출범 첫날부터 '험난'…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65/NB11667865.html

유미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