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현대重·대우조선 노조 '연쇄 파업' 수순…조선업계 어쩌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 13일 상위단체인 전국금속노조 총파업에 합류하며 오는 19일 오후 2시부터 24일 오후 5시까지 전면파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이한림 기자] 불황 터널을 지나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가 또다시 내부 문제에 발목이 잡힐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노조)이 이번달 잇따라 파업 수순을 밟으며 업계 전반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3일부터 현대자동차 노조와 동시 파업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014년부터 5년 연속 파업이며 오는 19일부터 최대 6일간 전면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파업 이유로는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놓고 사측과 이견차를 좁히지 못한 데 따른다. 기본급은 지난해보다 7.94% 오른 14만6746원을, 성과급은 250% 이상 인상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또 이번달 9일에는 일반직 노조와 하청업체 노조를 하나로 묶는 '1사1노조'가 통과돼 힘을 끌어모았다.이에 임금 인상 뿐만 아니라 사업장 분사와 아웃소싱 중단, 해양야드 가동중단에 따른 유휴인력의 고용안정 등을 회사에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경영 난항을 이유로 노조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임금 인상은 물론이거니와 오히려 경영 정상화 시기까지 기본급 20% 반납안을 제시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국내 조선업계에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함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도 노사간 난항이 감지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더팩트

정부의 지원을 받고 회생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6년 만에 흑자전환하며 올해 경영 정상화에 초점을 맞췄으나 노조의 파업 움직임에 적신호가 켜졌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달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권을 확보해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특히 지난 3일까지 파업 찬반 투표를 통해 9.35%의 찬성률로 파업안이 통과됐으며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결과 조정중지 결정도 내려지며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한 상황이다. 노조는 기본급 4.1% 인상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다만 사측은 임금 10% 반납, 상여금 분할지급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입장차가 크다.

이에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움직임이 일감 부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에 큰 암초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분기 3941억 원, 올해 1분기 1238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심각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게다가 2014년 이후 해양플랜트의 수주가 단 한차례도 없어 해양 야드마저도 가동이 중단될 예정이다. 하반기 흑자전환은 물론 영업손실 축소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부터 13조7000억 원의 공적 자금을 받아 회생한 후 지난해 7330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6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대우조선해양도 마냥 웃을 수 만은 없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구조조정 당시 자력구제방안(자구안)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5조9000억 원의 유동성 비율을 확보해야한다. 7월 현재 자구안 이행률은 51% 수준. 아직 절반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제시한 안건도 이해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도 방도가 없다"며 "특히 해양플랜트 등 수주 절벽에 부딪힌 사업 부문은 일감이 없어 순환휴직도 불가피한 상황임에도 노조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협상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kuns@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