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부산·세종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위에 짓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시티에서 활용되는 데이터는 모두 블록체인 기반으로

코인으로 데이터 제공에 대한 금전적 보상…기본소득 실험도 가능할 것
아시아경제

정재승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바이오뇌공학과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세종과 부산 지역에 형성될 스마트시티는 블록체인 기반이 될 전망이다. 거주자들이 생활하면서 생성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다.

16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서울 마포구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국가 시범도시 사업은 세종특별자치시와 부산광역시에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등 다양한 신기술이 두루 적용, 사람들의 생활에 녹아드는 한편, 이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활용해 도시 자체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델이다.

세종 지역 스마트시티 조성을 총괄하는 마스터플래너(MP)를 맡은 정재승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바이오뇌공학과 교수는 "스마트시티 입주자들이 만들어내는 모든 데이터는 블록체인 기반에서 저장되고 유통될 것"이라며 "기존 방식으로는 비식별데이터라도 모으면 재식별이 가능하지만 블록체인 상에서는 위·변조와 오·남용도 다 추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은 쉽게 말해 중개자를 없애주는 기술이다.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이들이 정보를 공유하며 비교검증하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구글, 페이스북 등과 같이 중간에서 정보를 독점하며 시장을 좌우하는 중개자도, 수수료를 잔뜩 떼어가는 거래 중간단계도 없다. '정보의 민주화'라고 불리는 이유다.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에 동의한 입주자들에게는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통화인 세종코인(가친)으로 금전적 보상을 하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정 교수는 "아직 구체적인 금액 수준까지 논의된 바는 없지만 경제적 조건에 상관 없이 100만원 정도 지급할 수 있다면 기본소득 제도를 시험적용할 기회도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별도의 예산을 배분해 시험하는 것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기존 가상통화 투자 시장처럼 가상통화 거래소를 통해서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부산 지역의 스마트시티인 에코델타시티(EDC)의 MP를 맡은 천재원 영국 엑센트리 대표는 "블록체인이 여러 선택지를 줄 수 있고 앞으로 기회가 될 것은 확실하다"라며 "다만 비트코인이나 리플 처럼 거래소 위주의 가상통화 공개(ICO) 등의 방식은 논의된 바 없으며 내가 하려는 것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