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러 군용기 2대 우리 방공식별구역 무단 침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러시아 군용기 2대가 13일 우리 방공식별구역(카디즈:KADIZ)을 무단 침범해 우리 공군 전투기가 긴급 출격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사진은 정경두 합동참모의장이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청문회에 앞서 자리를 정돈하는 모습. 사진/국회=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만 4차례...日-中 등 주변국 대응 태세 '간보기' 인듯

[더팩트 | 김민구 기자] 러시아 군용기 2대가 13일 우리 방공식별구역(카디즈:KADIZ)을 무단 침범했다.

합동참모본부(이하 합참)에 따르면 러시아 ‘TU-95 베어 폭격기’ 2대는 이날 오후 2시 8분 울릉도 북쪽으로 들어와 오후 5시 43분 독도 동북쪽으로 빠져나갈 때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카디즈를 무단으로 드나들었다.

이에 따라 합참은 F-16 전투기 등을 긴급 출격시켜 대응 기동과 경고방송을 하는 등 관련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군용기는 오후 2시 8분경 울릉도 북방 동해 상 카디즈로 진입한 후 오후 2시 35분경 포항 동남방 약 74km 해상에서 남서쪽으로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합참 관계자는 “러시아 군용기가 올 들어 카디즈를 진입한 적은 수 차례 있었지만 하루에 4차례나 진입한 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일본과 중국 등 주변국의 군사 대응태세를 떠보려는 목적이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