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당 비대위 준비위 구성 … 친박 초·재선은 “김성태 퇴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준비위원 7명, 위원장은 안상수 비상행동, 홍준표·김무성 퇴진 요구 정풍 대상자 16명 1차 명단도 발표

6·13 선거 참패 후폭풍이 친박-비박 계파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24일 혁신비대위원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준비위는 혁신비대위원장을 인선하는 역할을 한다. 준비위원은 모두 7명이다. 준비위원장은 인천시장을 지낸 안상수 의원(3선·인천 중-동-강화-옹진)이 선임됐다. 현역 의원으로는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과 김성원 의원(경기 동두천-연천)이 포함됐다. 이밖에 MBC 앵커 출신의 배현진 송파을 당협위원장, 중앙일보 논설위원을 지낸 허남진 한라대 교수, 장영수 고려대 교수, 장호준 6·13 지방선거 낙선자 청년대표 등이 임명됐다.

윤영석 당 수석대변인은 “당내의 선수와 계파를 아우르고, 원외 및 청년의 목소리를 담아 혁신의 객관성과 균형성을 담보하기 위한 인선”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준비위에 이름을 올린 인사들은 계파색이 뚜렷하진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안상수 의원은 범 비박계로, 박덕흠 의원은 범 친박계로 분류된다. 또 박 의원과 김 의원은 각각 재선·초선 모임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혁신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계파와 원외 인사까지 아우르는 준비위를 구성했다”며 “준비위는 당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가능한 한 빨리 비대위원장을 모셔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혁신비대위를 두고 이런저런 말이 많은데, 그럼 당 개혁작업을 하지 말자는 얘기냐”며 “어영부영하면 안 된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당 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준비위가 공식 출범하지만, 당내 갈등이 수그러들지는 미지수다. 당장 25일 한국당 초·재선 모임도 열린다. 현재 한국당 내 초·재선 의원 수(74명)는 전체 의원 수(112명)의 절반이 넘는다. 이들 중 대다수는 2012년과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영향 아래 공천을 받은 터라 ‘친박 성향’이다. 특히 일부 초·재선은 이날 모임에서 김성태 대행의 퇴진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리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김 대행 등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이들이 무슨 자격으로 한국당을 좌지우지하려고 하느냐”며 “우리도 그냥 가만히 당하지 않을 거다. 두고 봐라”고 했다.

당내 인적청산을 둘러싼 잡음도 계속됐다. 전·현직 원외 당협위원장 등이 주축이 된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은 이날 홍준표 전 대표, 김무성 의원 등의 정계 은퇴 요구 등이 담긴 정풍 대상자 1차 명단 16명을 발표했다. 명단에는 친박계 최경환·홍문종·김재원·윤상현 의원, 복당파 김무성·김성태·김용태·홍문표 의원, 박근혜 정부에서 각료 또는 청와대 수석을 지낸 이주영·곽상도 의원 등이 포함돼 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