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드루킹 특검', 이번주 본격 수사 돌입…첫번째 타깃 누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상배 기자] [the L] 27일 수사 착수…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 재소환 여부 주목

머니투데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 사진=홍봉진 기자



'드루킹' 김모씨 일당의 '댓글조작 사건'을 맡은 허익범 특별검사(59·사법연수원 13기)팀이 20일의 준비기간을 마치고 오는 27일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 첫번째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와 소환조사의 대상이 누가될지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51) 등이 현재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오는 26일까지 준비기간 20일을 모두 채운 뒤 오는 27일 현판식을 열고 최소 60일, 최장 90일간의 공식 수사에 들어간다. 현판식은 특검 사무실이 설치되는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 J빌딩에서 열릴 예정이다.

특검팀의 대변인 박상융 특별검사보(53·19기)는 지난 22일 기자들로부터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와 소환조사 시점에 대한 질문을 받고 "27일 전에 시작하기는 좀 그렇지 않느냐"고 말했다. 특검법상 준비기간 20일을 모두 쓰지 않고 조기에 수사에 착수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특검팀은 지난 21일 법무부로부터 장성훈 창원지검 통영지청 부장검사(46·31기) 등 10명의 파견검사 명단을 통보받았다. 이에 따라 수사팀장인 방봉혁 서울중앙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56·21기)를 포함해 총 11명의 진용이 확정됐다. 특검팀은 앞으로 2명의 검사를 추가로 차출받을 예정이다.

현재 특검팀은 경찰과 검찰로부터 넘겨받은 총 5만페이지 분량의 수사기록을 분석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드루킹 김씨 등 일당 3명은 이미 매크로(반복작업) 프로그램을 사용해 댓글 공감수 등을 조작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경찰 수사를 통한 입건된 피의자는 김씨를 포함해 총 44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이미 지난달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던 김 당선인이 다시 특검에 불려와 조사를 받을지 주목된다. 앞서 허 특검은 "현역 도지사라도 필요하면 수사한다는 원론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당선인은 2016년 대선을 앞두고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에서 김씨 일당의 매크로 구현 서버인 '킹크랩' 시연을 보고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측에 1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당선인의 당시 보좌관 한모씨가 김씨 측으로부터 인사청탁 진행상황 파악 명목으로 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송치되기도 했다.

이밖에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50)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52)도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송 비서관은 드루킹을 4차례 만나 간담회 참석 사례로 200만원을 받고, 김 당선인에게 드루킹을 소개한 것으로 청와대 조사 결과 확인됐다. 백 비서관은 드루킹의 요청으로 김 당선인이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도모 변호사와 면접 관련 통화를 한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청와대는 '진상조사 차원'이었다고 해명했다.

특검의 1차 수사기간은 8월25일까지 60일이고, 문 대통령이 승인할 경우 1회에 한해 30일 연장이 가능하다. 수사팀은 특검 1명과 특검보 3명, 파견검사 13명, 파견공무원 35명, 특별수사관 35명 등 총 87명으로 꾸려진다. 특검법상 수사 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행위 △해당 사건의 수사 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해당 의혹 등과 관련한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이다.

이상배 기자 ppark140@gmail.c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