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붉은불개미, 불길한 '공주개미'…대량 번식 가능성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부산항에서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우리나라에서 대량 번식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이죠. 실제 그렇다면 좀 더 심각한 상황입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히 보겠습니다.

이수정 기자, 부산항에서 발견된 게 심각해 보이는 이유가 개체 수 때문만은 아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평택에서 발견된 개체수가 720마리, 부산에서 발견된 개미는 3천마리 정도로 4배가 넘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심각한 게 알과 공주개미, 11개나 되는 개미집이 발견된 점이 더 심각합니다.

여왕개미는 한 번의 교미로 수년 동안 알을 낳을 수 있는데요.

주변 여건에 따라서 일개미부터 낳고, 수개미와 공주개미를 낳습니다.

일개미를 가장 먼저 낳는 건 번식을 뒷받침해줄 군락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개체 수와 먹이가 확보 되면 수개미와 공주개미를 차례로 낳게 됩니다.

공주개미와 개미 집이 발견 됐다는 것은 여왕개미가 이미 한 차례 번식을 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국 야생의 사례에서는 일개미가 7000여 마리 이상 있어야 여왕개미가 공주개미를 낳기 시작하는데 부산에서는 일개미 3000마리 정도에 공주개미가 나온 겁니다.

전문가들은 부산의 따뜻한 날씨, 또 항만 근처의 음식물 쓰레기 등이 붉은불개미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줬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여왕개미 직전에 공주개미가 번식했을 가능성이 우려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기자]

지금 보시는 모습이 지상에서 교미를 준비하고 있는 붉은불개미의 모습입니다.

붉은 것이 공주개미, 검정색이 수개미입니다.

붉은불개미는 교미할 때 땅이 아닌 공중에서합니다.

바로 결혼 비행이라는 건데요.

200m까지 솟아 올라가서 교미를 하고, 교미 후에는 다시 지상으로 떨어져서 새 군락을 형성하는 겁니다.

대부분 솟아오른 곳 주위로 떨어지지만, 전문가들은 바람이 부는 것에 따라서 수 km까지는 날아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수 킬로미터까지 날아갈 수 있다, 그럼 바람을 따라 도심으로 이미 확산됐을 가능성도 있겠습니까?

[기자]

개미가 발견된 부산항 허치슨 부두 북쪽으로는 부산 시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공주개미가 결혼비행에 성공했다면 부산항 바깥쪽으로 퍼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검역당국은 이 공주개미가 결혼 비행에는 실패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견된 공주개미 11마리 중 9마리는 이미 죽은 상태였고 나머지 2마리도 교미 후 정자를 보관하는 저장낭이 비어 있었습니다.

또 수개미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도 결혼 비행이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확산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검역당국은 부두 인근 2km 내 풀숲 등에 예찰 트랩 50개를 설치했고 육안 검사 범위도 반경 5km로 확대했습니다.

[앵커]

결혼 비행에 실패했다고 해도 워낙 번식력이 강해 우려는 되는군요. 이수정 기자였습니다.

이수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