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한국당…남은 해답은 '비대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혁신안 논의 사실상 불가…준비위에 역할 넘겨야"

뉴스1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2018.6.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6·13지방선거 참패 이후 극심한 혼란에 빠진 자유한국당이 위기를 돌파할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혁신안 발표 이후 불거진 내홍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견수렴 및 혁신안 도출을 시도했지만, 오히려 서로에게 쌓여 있던 불신과 불만이 이 자리에서 쏟아지며 갈등이 더욱 고조된 양상이다.

이날 5시간 가량 이어진 의총에서는 혁신안 논의는 운도 떼지 못한채 박성중 의원의 '복당파 모임 메모' 파문, 김 대행의 혁신안 '일방적 발표' 등을 놓고 난상토론이 벌어졌다.

친박계에선 김 대행 사퇴는 물론 김무성 의원 탈당 요구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청원 의원 탈당 이후 재결집 양상을 보이고 있는 친박계와 당 수습을 위해 김 대행의 당장 사퇴는 불가하다고 옹호하는 비박계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만큼 쇄신은커녕 갈등 봉합도 요원해 보인다.

또 내홍이 절정에 달하면서 일각에서 나온 조기 전당대회론도 '분당'을 각오하지 않는 이상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전망도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한국당의 위기 수습을 위해선 모든 계파가 공감할 수 있는 '비대위'를 구성하는 것이 유일한 방안이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선 당 의원들이 대략적으로 공감한 비대위원장 및 위원 추천과 운영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비대위 준비위'를 조속히 꾸려야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야권 인사는 뉴스1과 통화에서 "총체적인 혁신방향을 모든 의원과 구성원들이 논의한다는 것은 현재 상황에서 불가능하지 않나"라며 "의원총회에선 준비위 구성에만 합의한 뒤 핵심쟁점은 비대위에서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또 "준비위에서 낸 비대위 운영방향에 향후 모든 의원, 모든 계파가 동의할 수 있게 하려면 인적구성을 계파·성향별로 동등하게 분배하는 방식으로 준비위를 꾸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