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볼턴-폼페이오 2라운드…북에 "서둘러라" vs "밝은 미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북·미 회담 이후 비핵화 후속 협상에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볼턴 백악관 보좌관이 북한에 빨리 움직이라고 요구했습니다. 한달여 만에 이른바 '나쁜 경찰역'을 재개한 모양새입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존 볼턴/백악관 NSC 보좌관 (폭스뉴스 인터뷰) : 핵무기 프로그램과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을 포기하는 문제를 분명히 했다고 봅니다. 북한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어요.]

볼턴 보좌관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며 폐기 대상에 생화학 무기도 포함된다고 다시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결정적이고 극적인 선택에 맞닥뜨려 있다며, 비핵화 후속 협상에 속도를 주문했습니다.

[존 볼턴/백악관 NSC 보좌관 (폭스뉴스 인터뷰) : 늘어지고 지연되는 회담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우리는 빨리 움직이길 바라고, 북한도 그러길 바라야 할 겁니다.]

볼턴은 북한의 행동도 주시하겠다고 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3차 방중 이후, 북한과 중국 관영 매체들이 전하는 두 나라의 공조를 의식한 일종의 견제로 보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속도를 강조하는 볼턴과 다르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 북한에 밝은 미래를 주겠다고 했고, 너무 늦기 전에 북한에 다시 가야 할 것 같다며 세 번째 방북을 강하게 시사했습니다.

싱가포르 회담 이후 볼턴과 폼페이오의 역할 분담이 2라운드에 접어들며 북한의 결단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