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광주 '온라인민주주의' 플랫폼 개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로소통! 광주!!' 행안부 공모사업 선정

광주CBS 임영호 기자

광주시의 온라인 민주주의플랫폼인 '바로소통! 광주!!' 구축사업이 2018년 행정안전부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정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광주시는 국비 1억원 확보했으며 시비 50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해 온라인 토론방 '바로소통'을 한 단계 발전시킨 온라인 민주주의플랫폼 '바로소통! 광주!!'를 하반기에 새롭게 구축한다.

지난 2016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바로소통'은 광주시와 관련된 아이디어가 있는 누구나 제안이 가능했지만 토론에 국한돼 실제 정책으로는 이어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바로소통! 광주!!'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시민이 정책 제안부터 결정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 행정, 의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통해 실행 방법을 결정하도록 개편된다.

'바로소통! 광주!!'가 구축되면 시민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시정에 참여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 토론과 투표을 통해 결정된 제안은 정책으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직접 민주주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종천 시 지역공동체추진단장은 "'바로소통! 광주!!'는 지방정부의 권력을 시민과 나눈다는 차원에서 직접 민주주의의 확대 시도다"며 "새로운 온라인 민주주의 플랫폼이 구축되면 시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