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문대통령 "예멘 난민수용 현황 파악"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00명 몰려… 찬반논란 가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 문제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내전을 피해 자국을 떠난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몰리고 있다. 올해에만 벌써 500명이 넘게 제주에 들어와 난민 신청을 했다. 급증한 예멘 난민을 두고 찬반논란이 거세지자 문 대통령도 현황 파악을 지시하고 나섰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제주도 난민 수용을 거부한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와 20만명이 넘는 동의를 받기도 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세계 난민의 날'인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이 제주 난민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 "지금 500여명이 들어와 있는데, 더 이상은 예멘 난민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제주도는 비자가 없으면 들어올 수 없는 이른바 '무사증 입국 불허 국가'를 제외하고는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다. 기존 11개국이었던 '무사증 입국 불허 국가'에 이번에 예멘이 추가되면서 총 12개국으로 늘었다. 이번 조치는 지난 6월 1일 부터 시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이미 제주도에 들어와 있는 예멘 난민들에 대해선 "경비를 다 쓰고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이들에게 빵이나 밀가루 같은 식자재와 무료 진료 등 의료 지원을 실시할 것"이라며 "난민 신청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야 취업이 가능하지만, 인도적 필요성에 따라 그 전이라도 내국인 일자리를 침해할 가능성이 낮은 농사, 축산 등의 업종으로 취업 허가를 내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 불필요한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할 것"이라며 "제주 지역 도민을 중심으로 걱정과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 아닌지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난민 문제 전반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밝혀달라"라는 요청에는 "이번 예멘 난민 문제를 대하는 방향을 고려해 (청와대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라고 답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