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수면 위로 올라 온 장하성 교체설…왜 계속 나오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장하성 대통령 정책실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장하성 대통령 정책실장 교체론이 정치권과 재계, 금융권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그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장 실장 교체설을 일축하고 있지만 소득 양극화가 심화되고 고용 상황도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그의 거취가 유동적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조만간 단행될 부처 개각과 청와대 조직 개편이 마무리돼야 장 실장의 유임 여부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 정보지 등 물밑에서 거론되던 장 실장 교체론이 수면 위로 부상한 것은 경향신문이 16일자에 보도한 ‘장하성 실장 사진 사퇴설’ 기사가 계기가 됐다. 경향신문은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을 인용해 "고려대 교수 출신인 장 실장이 '현업 복귀' 의사를 밝히며 정책실장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6·13 지방선거 전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장 실장은 보도가 나온 당일 오전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 사퇴설을 일축했다. 장 실장은 김 대변인을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자신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경향신문 보도와 관련해 "근거 없는 오보"라고 밝혔다. 장 실장은 "저는 촛불이 명령한 정의로운 대한민국, 정의로운 경제를 이뤄낼 때까지 대통령님과 함께할 것"이라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흔들림 없이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의 성과를 반드시 이뤄내 국민의 삶 속에서 함께 잘 사는 세상이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도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인사 관련 기사를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한 경향 신문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장 실장 교체설의 진원지는 재계와 금융권인 것으로 청와대는 파악하고 있다. 장 실장이 주도하는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한 재계와 금융권의 불만이 장 실장 교체설로 나타나고 있다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판단이다. 장 실장을 흔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장 실장 교체설을 퍼뜨린다는 것이다.

장 실장 교체설이 끊이지 않는 또 다른 이유로 최저 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에 제대로 정책 대응을 하지 못하고 소득주도 성장의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도 꼽힌다.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사퇴했을 때 부실 검증 논란으로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이 제기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여간해서는 사람을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을 봤을 때 청와대 비서실이 개편되더라도 장 실장이 유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이다. 야당과 여성계 등에서 사퇴 압력을 받아 온 탁현민 행정관이 4·27 남북 정상회담이 끝난 뒤 사의를 표명했지만 문 대통령은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향신문 보도 뒤에 나온 "대통령과 함께 하겠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 아니고 장 실장의 입장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장 실장의 거취에 대해 문 대통령이 재신임을 한 게 아니고 본인이 더 일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