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8 (수)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2. 위·변조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하는 분야를 찾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 위·변조 문제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야를 찾자

전자신문

한 번 기록된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특성을 활용하면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 발굴이 가능하다. 중앙화 시스템이기 때문에 위·변조 오류가 있는 산업 분야에서 탈중앙화를 통해 무결성이 확보된다. 당연히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모으면 다양한 창업 아이템이 보인다. 특히 종이로 원본임을 증빙해야 하는 많은 분야는 블록체인 기술로 원장임을 증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된 창업 분야도 여러 경로로 찾을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

중고차 거래는 중앙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거래상을 통해 많은 위·변조가 일어난다. 중고차를 서로 사고팔면서도 판매자와 구매자가 상호 신뢰를 하지 않는 시장이다. 중고차 매매 시 블록체인을 활용해 사고와 운행 패턴을 기록한다면 상당히 바람직한 중고차 시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기존 중앙화 기반의 경쟁자와 완전히 차별화된 신뢰를 담보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올 수 있다.

식품 유통 시장도 블록체인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유통기한을 표기하고 검증하는 유통 단계를 좀 더 투명하게 만들 수 있고, 더 나아가 레스토랑에서 만들어 내는 음식에 들어간 식재료 유통 과정과 생산지 정보를 고객이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는 푸드테크 분야에 새로운 창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의약품 생산과 유통 과정을 추적해서 가짜 약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면 이 혜택을 받은 사람은 투명한 가치에 충분히 비용을 지불할 수 있을 것이다. 의약품 유통 시장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면 투명한 유통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생명과 직결되는 의료 정보 유통 시장은 원장 위조가 불가능하다는 사실만으로도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낼 부가 가치가 충분하다. 이미 국내 스타트업 가운데 관련 사업 모델로 액셀러레이터 투자를 받은 곳이 나오기도 했다.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은 아직도 종이 원본이나 디지털 서명 등에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가 많다. 디지털 서명조차도 위·변조가 가능하며, 가끔 사고가 일어나기도 한다. 만약 종이 대신 블록체인 디지털 원본을 계약 또는 이해 당사자에게 보낼 수 있다면 이 또한 새로운 창업 영역이 될 것이다. 더 발전된다면 등기부등본이나 토지대장 등 자산 증빙도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바뀔 수 있다. 지금 부동산 매수 이후 등기부 등록을 하는 절차를 인터넷상에서 블록체인 원장에 기록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기술로 가능해진다.

B2G 시장도 많은 기회가 있다. 앞에서 언급한 등기부등본이나 토지대장 외에도 미국의 몇몇 주에서는 블록체인 공증문서의 법률 효력을 보장하려는 움직임이 있고, 총기 추적 관리와 전자투표법안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 또 두바이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입국 심사를 간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영국 고용연금부도 복지수당 운영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며, 그만큼 많은 창업 기회도 제공한다. 블록체인 기술 원리부터 차근차근 습득한 뒤 솔루션 제공 형태 블록체인 기반 창업을 권하고 싶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