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北 비핵화 회의적", "화염과 분노보단 낫다"…미 의회 갑론을박(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핵 포기 어려울 것"…공화당 내부서 회의론 확산

"완전한 비핵화 아니어도 현 상황보다는 나아"…정상회담 지지론도

전문가들 "김정은도 원한다"…북미정상회담 성사 가능성 높다고 진단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 재추진을 공식화한 가운데 미 의회 내에선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신뢰성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사를 밝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과연 이 같은 발언을 신뢰해도 되는지를 두고 논란이 재점화된 것이다.

여당인 공화당 내부에서 여러 정황을 고려할 때 북한의 행보에 의구심을 가져야 한다며 현 행정부가 섣부르게 낙관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 반면, 민주당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밀당' 외교 성과를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연합뉴스

마크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 [로이터=연합뉴스]



공화당 중진인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은 CBS 방송 인터뷰에서 "그들(북한)이 비핵화하는 것을 보고 싶지만 아주 낙관적이지는 않다"며 회의론을 제기했다.

"그들(북한)은 게임을 하고 있다"고 단정한 루비오 의원은 "우리가 그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그들이 미국 본토를 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과 열핵탄두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김정은도 그 사실을 안다. 따라서 이것들을 포기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제프 플레이크(공화·애리조나) 상원의원도 NBC 방송에 나와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

플레이크 의원은 "우리 중 상당수는 북한이 과연 비핵화에 동의할지에 회의적이다"라며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완전한 비핵화에 못 미치는 무엇이나 동결이라도 지금의 고조되는 상황보다는 분명히 낫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안개 걷히는 북미정상회담 기류(PG)
[제작 이태호,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 사진 AP



북미 간 긴장관계를 완화하기 위한 단계로 이번 정상회담 개최를 찬성하는 의견도 있다.

민주당의 크리스토퍼 A. 쿤스(델라웨어)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 위협보다는 외교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현재 선택이 낫지 않느냐"며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회담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기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비정통' 외교 덕에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데려올 수 있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공을 인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로이 블런트(공화·몬태나) 상원의원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그 어떤 대통령도 하지 못한 일일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치켜세운 뒤 "양측, 솔직하게는 세 측(미국과 남북한)이 모두 '비핵화'를 말할 때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며 "정상회담 전에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트럼프 vs 김정은…엎고 뒤엎는 '세기의 수 대결'(CG)
[연합뉴스TV 제공]



전직 정보수장들과 한반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북미정상회담을 향한 회의적 시각과 우려가 혼재했다.

마이클 헤이든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이날 ABC 방송에 출연해 '진짜 위험'은 회담을 둘러싸고 오가는 수사나 연극이 아닌 "이 회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라는 '실체'"라고 강조하고, "이 친구들은 핵무기를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빅터 차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도 NBC와의 인터뷰에서 회의적 시각을 드러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 당시 국가안보회의에서 활동한 그는 "본질적인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는 과연 그들이 핵무기를 포기할 것인가라는 것"이라며 "불행히도 답은 '아니다'이다"라고 자답했다.

제임스 클래퍼 전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CBS 방송의 '페이스더네이션'에서 북한의 태평양 주둔 전략군 규모 축소 요구를 트럼프 대통령이 수용할 가능성에 우려를 표했다.

클래퍼 전 국장은 "이것은 나쁜 행동에 대한 보상이 전혀 될 수 없다"며 북한 입장에선 미군의 존재가 미국의 공격 가능성에 대한 경계심을 일깨운다고 볼 수 있겠지만 "그것(전략군 주둔)은 상호호혜적이며 우리의 존재가 더 깊은 통찰력과 이해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마이클 헤이든 전 CIA 국장의 2009년 모습 [AP=연합뉴스]



연합뉴스

수미 테리 CSIS 한국담당 선임연구원 [워싱턴=연합뉴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 취소 결정 후 다시 성사 가능성이 높아진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여부에 대해선 예정대로 열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수미 테리 CSIS 선임연구원과 AP통신 평양지국장 출신인 진 리 우드로 윌슨 센터 연구원은 이날 함께 CBS 방송에 출연, 내달 12일로 예정됐던 북미정상회담을 뒤집은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행보는 북한의 '은둔 정권'을 상대로 '현실 확인'(reality check)을 한 것일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리 연구원은 "한국과 북한은 헌신을 보여주고 있으며 미국 관리들은 DMZ 건너 북한 쪽에서 북한 인사들과 만나 세부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이보다 더 확실한 신호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테리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취소 서한에 대한 북한의 예외적인 '따뜻한' 반영을 근거로 "김정은은 분명히 이 회담을 원한다. 양쪽 모두 (회담장에) 앉을 진짜 유인책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테리 연구원은 회담이 다음달 12일에 개최될지는 모르지만, 회담이 성사될 것이라는 점은 확실하다고 내다봤다.

luc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