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로힝야 난민 60여명, 미얀마 추가 귀국…송환 본격화는 '글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난민 대다수, 신변안전·시민권 요구하며 송환 거부

연합뉴스

2015년 5월 14일 태국쪽 안다만 해에서 발견된 선박에 타고 있는 미얀마 소수민족 로힝야족 난민들. [AFP=연합뉴스자료사진]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인종청소' 논란을 부른 미얀마군의 반군 소탕전을 피해 국외로 도피했던 로힝야족 난민 60여명이 추가로 귀국했다.

하지만 방글라데시 난민 캠프에 몸을 의탁한 70만명의 난민 대다수는 폭우로 인한 산사태와 홍수 위험에도 선뜻 미얀마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28일 현지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미얀마 국가자문역실은 전날 성명을 통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던 로힝야족 62명이 돌아와 난민접수센터로 옮겨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국경을 넘어 미얀마내 원거주지로 향하다 체포됐으나, 지난 26일 윈 민트 대통령의 사면을 받아 풀려났다고 국가자문역실은 덧붙였다.

당국은 미얀마 거주 여부와 반군활동 전력 등을 확인한 뒤 이들을 라카인 주 마웅토 지역의 난민 수용소로 이송할 계획이다.

미얀마는 작년 11월 방글라데시와 난민송환협약을 체결했지만, 이후 반년이 지나도록 난민송환은 지지부진한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 로힝야족 일가족 5명이 처음으로 돌아온 데 이어 이번에 60여명이 추가로 귀국했지만, 대다수 난민이 신변안전 보장과 시민권 등을 요구하며 송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2018년 5월 7일 방글라데시 국경지대에 있는 쿠투팔롱 난민 캠프의 건물들이 우기(雨期)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비닐과 모래주머니로 보강돼 있다. [AFP=연합뉴스]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은 불교도가 주류인 미얀마에서 방글라데시 출신 불법이민자로 취급돼 기본권이 박탈된 채 심각한 박해를 받아왔다.

2012년에는 로힝야족과 불교도 간에 유혈충돌이 벌어져 200여명이 숨지고 14만명의 난민이 발생했다. 작년 8월부턴 미얀마 군경이 벌인 로힝야족 반군 토벌이 인종청소로 변질해 수천명이 살해되고 70만명에 달하는 로힝야족 난민이 방글라데시로 대피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미얀마는 국제사회의 압박에도 로힝야족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라는 요구에 귀를 닫고 있다.

아울러 난민을 송환하겠다면서도 미얀마 거주 증빙 서류와 반군에 가담하지 않았다는 증거를 요구하는 등 까다로운 잣대를 들이대고 있기에, 국제 인권단체들은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족이 방글라데시에 눌러앉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그런 가운데 방글라데시 난민촌에서는 조만간 다가올 우기(雨期)로 심각한 인명피해가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이미 이 지역에선 본격적인 몬순 시즌을 앞두고 간헐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면서 산사태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콕스바자르 난민촌 인근 숲에서 땔감을 구하려던 로힝야족 난민 소녀가 토사에 깔려 목숨을 잃기도 했다.

hwang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