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노조와해 의혹' 삼성, 네번째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엔 수원 삼성전자 본사

검찰이 24일 '삼성그룹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을 압수수색한 것은 지난달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압수수색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이날 오전 삼성전자 본사 내 경영지원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노사관계 관련 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의 노조 설립·활동을 방해하는 데 모(母)회사인 삼성전자가 개입한 혐의를 수사 중이다. 검찰은 삼성전자가 2013년 7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에서 노조가 설립되자 노조 와해 전략을 지시하고 보고받았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15일 '대(對)노조 종합상황실' 실장을 맡아 노조 와해 업무를 담당했던 삼성전자서비스 최모 전무를 구속한 이후 '윗선'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수사는 검찰이 지난 2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소송비를 삼성이 대납했다는 사건을 수사하면서 시작됐다.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회사다. 당시 검찰은 삼성전자 수원 본사를 압수 수색하는 과정에서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들고 나가던 직원을 붙잡았다. 이 디스크에 '노조 와해' 관련 문건 6000여 건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이후 검찰은 별건으로 이 수사를 진행해왔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12일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부산·경기도 등의 지방 센터를 압수수색했다. 6일 뒤인 지난달 18일엔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지하 문서창고에서 각종 인사자료를 가져갔다. 지난 15일엔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지방 센터를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엄보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