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트럼프 또 `관세폭탄…이번엔 韓자동차 타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美, 수입차에 관세 폭탄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대해 고율 관세 부과를 시사했다. 국가 안보 위협을 이유로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수입차에도 최대 25% 관세를 적용할 방침을 내비친 것이다. 미국 교역국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고율 관세 부과의 근거가 되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잇달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자 큰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윌버 로스 상무장관에게 수입차와 자동차부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끼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익명의 관계자들 말을 인용해 "최종 목표는 최대 25%에 달하는 관세 부과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위대한 자동차산업 노동자들에게 빅 뉴스가 곧 있을 거다. 다른 나라에 일자리를 빼앗기는 수십 년 동안 당신들은 충분히 오래 기다렸다"고 말해 미국산 자동차를 위협하는 수입차를 상대로 '관세폭탄'을 투하할 것임을 암시했다. 이에 따라 미국 자동차 시장을 적극 공략해온 일본·독일·한국 자동차업체들에 비상등이 켜졌다.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이 수입한 차량은 총 830만대다. 멕시코가 240만대로 가장 많고 이어서 캐나다, 일본, 한국, 독일 순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완성차와 부품을 포함한 대미 수출액이 200억달러(약 22조원)를 넘는다.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즉각적인 수출 감소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관세 회피를 위한 생산기지 이전과 이로 인한 국내 자동차산업 공동화 등 다양한 악재성 시나리오가 예상된다. 정부도 사태의 심각성을 예상해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문승욱 산업혁신성장실장 주재로 긴급 업계 간담회를 열었다. 또 산업부와 완성차·부품업계·협회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산업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뉴욕 = 황인혁 특파원 / 서울 = 이승훈 기자 / 고재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