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스튜디오 성추행' 의혹 모집책, 경찰 출석…묵묵부답(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은색 선글라스·마스크…'성추행' 질문에도 침묵

스튜디오 운영자도 출석…경찰, 사건 재구성 집중

뉴스1

유튜버 양예원씨와 배우 지망생 이소윤씨에게 노출사진을 강요한 의혹을 받는 스튜디오 운영자 A씨의 동호인 모집책 B씨가 22일 오전 피혐의자 신분으로 서울 마포구 마포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2018.5.2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유명 유튜버 양예원씨와 배우 지망생 이소윤씨에게 노출사진을 강요하고 성추행을 한 의혹을 받는 스튜디오 운영자와 동호인 모집책이 22일 잇달아 경찰에 출석했다.

피고소인으로 지목된 A스튜디오 운영자 B씨는 이날 오전 7시40분쯤 벙거지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미리 경찰에 출석해 수사팀으로 향했다.

B씨에 이어 이날 오전 9시58분 검은색 모자에 선글라스, 마스크를 쓰고 경찰 청사에 도착한 동호인 모집책 C씨는 '양예원씨와 이소윤씨에게 노출사진을 강요한 게 맞는지' '혐의를 인정하는지' '혐의자로 지목된 심정이 어떤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답 침묵을 지켰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성폭력범죄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촬영)·강제추행·협박 혐의로 B씨와 C씨를 각각 피고소인과 피혐의자 신분으로 조사한다고 밝혔다.

B씨와 C씨는 지난 2015년 7월 '피팅모델' 촬영을 빌미로 양씨와 이씨를 서울 마포구 합정역 소재 A스튜디오로 끌어들인 뒤 20여명의 남성과 함께 이들을 협박해 노출사진을 찍거나 강제추행한 의혹을 받는다.

B씨는 같은 해 1월쯤 제3의 피해자 D씨에게 노출사진을 촬영하도록 요구한 의혹도 받고 있다. D씨는 자신도 양씨 등과 비슷한 피해를 입었다고 고백했다.

경찰은 B씨와 C씨를 유력한 피의자로 보고 19일 이들의 주거지와 스튜디오, 차량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또 17일과 19일 이틀에 걸쳐 이들의 출국금지를 법무부에 요청했다.

경찰은 이날 피고소인·피혐의자 조사에서 과거 촬영 과정에 성추행과 협박·감금이 있었는지, 촬영 전에 피해자들과 노출 수위에 대한 합의를 했는지 등 사건을 치밀하게 재구성하고 입건 대상과 혐의를 결정할 예정이다.

뉴스1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은 음란사이트에 유포된 양씨의 노출사진이 2015년 7월10일 캐논 5D 기종 카메라로 촬영됐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경찰은 당시 양씨의 '비공개 촬영회'에 참석했던 촬영작가도 모두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또 사이버수사팀을 투입해 양씨 등의 사진의 유포경로를 역추적하는 방법으로 최초 유포자와 유포경로를 확인하는 한편 양씨 등의 사진과 동영상 수천여장이 특정 파일공유 사이트에 업로드됐다는 제보를 입수, 이에 대한 유포자도 추적 중이다.

앞서 양씨는 A스튜디오에서 감금당한 채 남성 20여명에게 둘러싸인 채 성추행과 성희롱, 협박을 당하며 반강제적으로 노출사진을 찍어야 했다고 지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주장했다.

이씨도 같은 스튜디오에서 협박을 당한 뒤 성기가 보이는 속옷을 입고 촬영에 임했고, 결국 노출사진이 음란사이트에 유포됐다고 고백했다.

반면 피의자로 지목된 스튜디오 운영자 B씨는 경찰의 전화조사에서 "3년 전 신체노출 촬영을 한 것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강압이나 성추행은 절대 없었다"고 일부 혐의를 부인했다.

B씨는 "양씨가 13번에 걸쳐 촬영에 응했다"며 서약서 13장을 내밀었다. 하지만 정작 '노출수위'에 대한 양씨와의 합의 계약서는 단 한 장도 남아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양씨와 이씨의 고백 이후 비슷한 피해를 주장하는 미성년자 유예림양과 피해자 D씨가 잇달아 나타나면서 경찰 수사도 확대됐다.

유양에게 수차례에 걸쳐 노출사진을 요구하고, 촬영 과정에서 어떠한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한 스튜디오 실장 조모씨도 경찰에 자수서를 제출했다.

조씨는 자수서에 '인정한다'는 취지의 글과 함께 언제든 불러 조사해달라고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미성년자에게 노출사진을 요구한 것은 잘못"이라며 "죗값을 받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사건을 '여성악성범죄 집중단속 100일 추진 계획 1호 사건'으로 삼은 경찰은 마포서 여성청소년 수사 2개 팀으로 꾸려진 '전담수사팀'과 사이버수사 1개팀, 서울지방경찰청 수사 1개 팀을 더해 전방위 합동수사를 벌이고 있다.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