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와대, '송인배 비서관 조사' 왜 안 밝혔나…짚어보니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취재기자와 함께 좀 더 자세히 짚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임소라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야당에서는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 조사 사실을 청와대가 그동안 왜 밝히지 않았느냐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죠?



[기자]

네, 송 비서관은 지난달 20일, 26일 두 차례 민정수석실로부터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기억하시겠지만, 당시는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에 대한 언론 보도가 쏟아지던 시기였습니다.

때문에 야당에서는 일부러 조사 사실을 숨기려 했던 것 아니냐, 이런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사실도 한 언론의 보도로 인해 알려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유한국당은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을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직접 만났다는 것과 관련해서도 "청와대가 당초에는 '들은 바 없다'고 했다가 뒤늦게 인정한 일이 있지 않으냐"면서 "청와대 설명을 믿을 수 없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는 "조사 결과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했는데 그 이유는 뭡니까.

[기자]

민정수석실은 선거 기간에는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일단 누구든 만나고 보는데 당시 선거 캠프에 있던 송인배 비서관이 드루킹을 김경수 의원에 소개해 준 건 통상적인 활동이었다, 이렇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오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송 비서관이 매크로를 활용한 댓글 조작에 대해서도 전혀 알지 못했다는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도 전했습니다.

송 비서관이 받은 200만 원의 성격에 대해서도 "정치인이 간담회에 참석했을 때 받는 통상적인 수준의 사례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다 설명하고 있지만 야당의 입장에선 모두 쟁점거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전 의원에 이어, 제1부속비서관은 대통령의 모든 일정을 챙기는 입장이기 때문에 야당 입장에서 보자면 좋은 공격용 소재가 될 수 있는 거잖아요.

[기자]

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오늘 부산 범어사를 찾았는데요.

이 자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두어 명이 이 사건에 관련됐다면 대통령의 인지 여부도 조사할 수 있다"고 말했고요.

홍 대표의 말을 그대로 옮겨 보면 "대통령이 꼭 연루됐다고 믿지는 않지만 통상적인 수사 절차상 이 정도 사실이 밝혀졌다면 문제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통령 조사의 필요성까지 언급한 겁니다.

[앵커]

직접적으로 얘기하지 않았더라도 그 뜻이죠.

[기자]

하지만 민주당에서는 드루킹이라는 이른바 정치 브로커가 권력 핵심부로 들어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는 정황만 나왔지, 여권 관계자가 불법을 지시한 증거는 전혀 없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도 입장을 냈지요.

[기자]

김 후보는 오늘 경남 하동 화개장터를 방문했다가, 기자들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김경수/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 의원회관의 우리 의원실은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방입니다. 그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고…]

선거 시기에 정치인의 통상적인 활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청와대 설명과 같은 얘기입니다.

임소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