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금감원장에 ‘개혁 성향 학자’ 윤석헌 교수 유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윤석헌 교수. 배우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文 정부에서 금융위 자문기구인

금융행정혁신위원장 맡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 과징금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등 권고도

이르면 4일 청와대가 차기 금융감독원장을 발표한다. 윤석헌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4일 임시회의를 열어 윤 교수를 차기 금감원장으로 제청할 예정이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융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윤 교수와 김오수 법무연수원장을 최종 후보로 올려 검증을 벌인 끝에 윤 교수를 최종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1948년생인 윤 교수는 고령이란 점이 약점이긴 하지만 지난해 9월 금융위 정책자문기구인 금융행정혁신위원장을 맡아 여러 금융개혁 과제를 제시하는 등 개혁 성향을 드러낸 점이 청와대가 그를 발탁한 배경으로 풀이된다. 당시 그는 정부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을 물리고 금융 공공기관 중심으로 노동이사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권고하는 등 개혁 성향 과제를 대거 정부에 제시했다.

윤 교수가 차기 금감원장으로 확정되면 현 정부 들어 임명된 금감원장 3명 모두 민간 출신이 맡는 셈이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기식 당시 원장이 거센 사퇴 압력을 받던 지난달 13일 “근본적 개혁이 필요한 분야는 과감한 외부 발탁으로 충격을 줘야 한다는 욕심이 생긴다”며 관료 출신이 아닌 외부 발탁을 예고한 바 있는데, 이번 인선 역시 그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윤 내정자는 경기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거래소 사외이사, 금융위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한국금융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로 일하고 있다.

윤 교수는 그간의 금융정책이 금융산업 진흥에 치우쳐 금융감독이 소홀했다며 금융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여러 차례 한 바 있다. 때문에 그가 차기 금감원장이 되면 소비자 보호, 금융감독 강화 등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 맞는 정책들을 추진하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신한금융 채용 비리 검사 결과 발표, ‘유령 주식’ 배당 사고를 일으킨 삼성증권 제재,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회계 공방 등 그가 풀어야 할 현안도 적지 않다.

김동욱 기자 kdw1280@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