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상회담] 여야, 정쟁 자제 속 드루킹 공방도 '휴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은 정상회담 분위기 이끌고 야권도 '성공 기원'

정상회담 당일 TV 앞으로…회담 끝나면 공세 재개할듯

뉴스1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5일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 KBS 부스에서 직원들이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 2018.4.2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27일 여야가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정쟁을 자제하기로 한 가운데 정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드루킹 사건'을 놓고도 잠시 '휴전'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번 만남은 2000년과 2007년 2차례에 걸쳐 이뤄진 정상회담에 이은 3번째 정상회담으로, 종전 선언 등 평화협정 체결 기대감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이번 주를 평화·민생 주간으로 선포하고,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 24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는 지도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기원 행사를 개최했다.

국회 본청에 위치한 민주당 대표 회의실 백드롭(배경막)에는 '평화, 새로운 시작' 등의 글귀를 넣어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야당권을 향해서는 정쟁 중단을 요구하며 민생 국회로 나아가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야권도 역사적인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지난 23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의 대표·원내대표 긴급회동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이번 주는 최대한 정쟁을 자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맹공을 퍼붓던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24일 부산, 26일 대구에서 '문재인 정권 규탄'을 주제로 한 시국강연회를 예정했다가 모두 취소했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완급조절에 나선 모양새다.

다만 당 차원에서는 민주당이 드루킹 특검을 수용하기 전까지 천막농성 등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국회 본청 앞에 '대한민국 헌정수호 투쟁본부' 천막을 설치하고 의원들이 돌아가며 철야농성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정상회담 합의 사항의 이행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8일부터 청와대 앞과 광화문광장에서 노숙농성을 해온 이학재 의원도 정상회담 성공을 바라며 지난 24일을 끝으로 농성을 접었다.

이처럼 야권이 정상회담 직전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공세를 자제하기로 한 것은 정상회담 분위기를 해쳐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 어떤 일정을 소화해도 정상회담 이슈에 뭍힐 것이라는 전망 등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여야는 27일 각각 당 지도부 회의 말고는 특별한 공개 일정을 갖지 않는다. 당일 각 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당 대표 회의실 등지에 모여 정상회담을 TV로 시청하며 성과를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야권은 정상회담이 끝난 뒤 재차 드루킹 사건을 집중 조명하며 대여(對與) 공세의 고삐를 죌 것으로 보인다. 여당의 특검 수용을 요구하고 있는 야권은 정상회담 이후 대국민서명운동 실시 등 대응책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pej8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